반응형

2022/05/28 21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시장 임계점 붕괴되고 미봉책이 속출할 것

https://www.youtube.com/watch?v=59d0XPanJh8 임계점 붕괴와 정부의 미봉책이 속출할 것입니다. '저금리'와 '유동성'의 문제는 고질병입니다. 정책적으로 해결하기는 힘들죠. 경제 전체가 살아나야지만 부동산 등 자산 시장에 돈이 몰릴 이유가 사라집니다. 복합적,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 광역적, 매매와 전세 등 동시다발적 상승이 전망됩니다. 거의 전 유형의 부동산이 오르는 상황이죠. 신고가는 기본인데 정말 말도 안 되는 호가에 사야 될 것인가? 시장 참여자들이 판단할 수 없을 패닉이 올 겁니다. 갭 메우기가 2가지 패턴으로 심화될 것입니다. 인접 지역과 유사 금액대로 확산될 거죠. A 가 오르면 B 가 오르고 C가 따라갈 것인데 인접 지역의 갭 메우기입니..

[박병찬 - 부자병법] 임계점에 도달한 부동산 시장

https://www.youtube.com/watch?v=wtOnyhKX4KE 제일 중요한 것은 내일 어떻게 된가 보다도 지금 현재 상황을 진단하는 겁니다. 현재 상황은 임계점에 도달한 시장입니다. 시장과 정책이 충돌했죠. 본질과 왜곡. 집값 상승의 본질을 그대로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저금리, 유동성이죠. 금리 인상의 방향성은 바뀌더라도 저금리를 탈피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유동상 사태는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대내외 여건 모두 자산 가격 상승을 가리키고 있죠.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유동성 사태의 변이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1차 유동성의 총량이 문제였죠. 2차적으로는 '양'도 문제지만 '속도'가 문제가 될 겁니다. 규제 정책의 부작용이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부작용이..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주택수보다 자산 규모가 더 중요

https://www.youtube.com/watch?v=sHS0tuQrIiY 자산 규모를 유지해야 합니다. 주택수 보다 자산 총규모가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양을 후반에는 질을 중요시해야 하죠. 2022년부터는 전망보다 대응이 유효한 시기가 도래할 것입니다. 수급이 깨지고 왜곡된 시장에서는 전망이 필요 없습니다. 부채도 자산입니다. 자산 = 자본금 + 부채. 부채 없는 자산가는 없습니다. 자산 증식 초기에는 부채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갈수록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부채가 많아지게 됩니다. 전세도 빚이니까 집도 안사고 부채를 회피한 대가는 적은 자산입니다. 부동산과 주식 뭐가 좋을까요? 부동산이 유리한 이유는 같은 자본금으로 형성되는 자산의 규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세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부..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피하지 말아야할 3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nCSg6ARMZPw 피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세금. 규제. 다주택. 세금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세금을 줄이면서 자본 이득을 얻고 싶다? 모순입니다. 과거에는 절세가 가능했지만 현실은 불가능합니다. 적극적 납세 없이는 자산 불리기는 없습니다. 보유세를 받아들이는 무게감을 사람마다 다르죠. 버틸 수 있다면 처분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나는 세금에서 해방하고 싶다?'라는 말은 자산을 줄여나간다는 말과 같습니다. 누구나 규제를 반기는 사람은 없죠. 정상적인 사고방식입니다. 규제가 심한 재건축은 사고 싶지 않다? 재건축의 규제가 엄청나게 많죠. 이 규제를 피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본연의 가치 분석을 토대로 선정하는 ..

[박병찬 - 부자병법]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가 완화된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OBJgoG3PHpE&t=19s 무주택자는 사야 되는 입장이고 다주택자는 팔아야 할 입장이죠. 양쪽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다주택자 중과세 완화가 시행된다면 무주택자와 다주택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주택자라면 사전에 무엇을 팔지 정해야 합니다. 한시적인 제도일 것입니다. 신속하게 안 내놓으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신속히 매도해야 합니다. 던지고 무엇을 갈아타고 다시 편입시킬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시중 매도 매물은 반드시 증가할 것입니다. 바로 덤빈다? 지켜보다가 덤빈다? 무주택자는 관망 후 급매물을 공략해야 합니다. 일시에 매물이 쏟아지는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매도 경쟁이 벌어질 것입니다. 금액이 떨어지면 처음에는 무주택 입장에서 좋다가 ..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규제는 왜 집값을 올릴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HaOZLeBIguM 서울 집값 고평가 정부 고점 경고 왜 안 먹히나? 주택 수급에 대한 불확성이 커지고 정부 정책 신뢰도는 하락한다? 불안 심리가 작용? 투기를 막고 약자를 보호한다는 부동산 정책이 되레 부메랑?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인상. 실거주 의무 부여. 임대차 3 법. 수요자는 끊임없이 생기는데 매물이 줄어드니까 집주인이 부르 극 것이 곧 값이 되는 분위기? 규제책 대응 전략에 대해서는 많은 언급을 드렸습니다. 또 규제하겠다. = 더 올려주겠다. 결국 시장은 자기 갈 길을 갈 것입니다. 정책의 시작점이 아쉽습니다. 집값 하락 목표의 정책보다도 상승 지연 정책으로 썼더라면? 집값을 짓눌러야 박수를 받는다는 생각? 집은 사는 곳이면서도 사..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사 폭락시 대처법 3가지(0점, 60점, 100점)

https://www.youtube.com/watch?v=qzxM2rELMy0&t=3s 하락장 대비책? 데이터를 다 알면 상대방 패를 알고 고스톱을 치는 것이다? 데이터 만능은 아닙니다. 얻어걸려서 확 뜨고 싶어 할 뿐입니다. 외환위기, 금융위기와 같은 대세 하락이나 급락. 큰 시장의 하락을 바꾸는 것을 데이터 분석으로 맞출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알 수 없는 일, 할 수 없는 일을 고민하지 마십시오. 알 수 있는 일, 할 수 있을 일만 걱정해도 벅찹니다. 데이터도 유리한 것만 가져오고 해석도 주관적입니다. 그냥 유동성 지표만 봐도 됩니다. 현재 유동성 사태는 과거와 다른데 과거 데이터 사례에 끼워 맞추는 것은 의미가 없죠. 부동산 급락장 대처법은? 먼저 미리 상상하고 그려봐야 ..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입주 급감과 5차 집값 폭등

https://www.youtube.com/watch?v=JKKvCiW1UYY&t=648s 30채 이상 민간 분양 아파트 단지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주택법, 분양 심의, 사업계획 승인을 받는 기준이 30채 이상입니다. 서울 아파트 연도별 입주 물량, 인허가 추이를 보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인허가가 줄면 입주는 줄어드는 겁니다. 입주 전에 착공을 하고 철거와 착공 전에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입주 물량 사전 파악 방법은 착공과 인허가를 확인이죠. 서울 중에서는 2023년까지 새로 입주하는 민간 아파트가 한 채도 없는 구도 있습니다. 5개의 구, 관악, 구로, 금천, 도봉, 성동입니다. 몇 개 구는 다 더해서 1,000가구가 되지 않죠. 2019년도 3월 영상(향후 3년 역전세 끝나고 전세대란..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용적률 결국 대폭 인상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a1CaL_TG_Y 내력벽 철거 문제 등 여러 가지 해결과제가 있어 단기적으로 공급 대책이 못돼서 무산한다. 공급 효과가 확실하지 않은 데다가 집값만 자극한다? 리모델링 추진이 전방위적으로 활성화되지 못하는 큰 이유는 '이주' 문제 입니다. 해법 없이는 리모델링 활성화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주 수요 때문에 대중화된 사업이 되기 어렵죠. 하지만 지금 하지 않으면 몰아서 해야 하고 몰아서 한다면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차후 서울시 용적률은 대폭 인상될 것입니다. 서울 등 집값을 잡기 힘든 곳은 용적률 인상이 불가피하죠. 초고층으로 가야 합니다. 상승 자체에 대한 단기 거부감보다도 길게 봐야 합니다. 단기 상승의 부작용 없이는 장기 안정의 ..

[박병찬 - 부자병법] 재개발 재건축 막으면 끔찍한 부작용 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O_TZAvGFo8 서울에서의 공급은 철거되었다는 겁니다. 서울은 지방 도시들처럼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나대지가 없습니다. 무언가를 철거해야지만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죠. 단순하게 몇 가구가 입주했는지가 아니라 멸실을 감안한 실질 주택 공급량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명박이나 오세훈 전 서울 시장 시절 재개발 입주물량이 문재인 정권에 입주했습니다. 오늘 지정해서 내일 입주할 순 없죠. 평균 15년이 소요됩니다. 지자체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도 10년이 걸리죠. 공급 차질 발생의 부작용은 약 5~10년 후 본격화됩니다. 재개발이 무산되었다는 것은 공급 차질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잘하면 된다? 즉각적인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제라도 문제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