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19 5

[오비스트] 부동산 가격, 1-3-2-6 법칙

https://www.youtube.com/watch?v=AbFwM7SodGg 개구리가 뛸 때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를 하죠. 집값의 추세도 비슷합니다. 뛰기 위해서 움츠리죠. 오를 때는 200%, 3 배수가 오르고 2/3 되고 다시 200% 오르고 다시 2/3가 됩니다. 1억, 3억, 2억, 6억, 4억, 12억, 8억... 저점(1억)에서 다음 저점(2억)까지의 기간을 1 사이클입니다. 17~18년(한센 주기)을 따르죠. 고점 기준은 고점에서 다음 고점까지입니다. 과거 통계를 분석하면 이러한 순환을 따르죠. 서울은 이미 2.5배~2.7배로 가있죠. 경기권은 1.8배~2배가 안 되어있습니다. 3배 가까이 올랐는데 집값이 뛴다? 순환의 과정에 있으므로 성숙기에는 무리한 투자는 지양해야 합니다. 너무..

[오비스트] 부동산 투자, 바닥 탈출 징후는?

https://www.youtube.com/watch?v=Rxqm2pkwM4k 10년 하락이 시작되었다? 지금은 균형 상태입니다. 매물도 줄고 살 사람도 없는 상태죠. 거래만 없습니다. 바닥 탈출의 징후를 알고자 하면 시장의 구도를 알아야 합니다. 전체 물량 중에 60%는 유통되지 않고 40%만 됩니다. 지금 주택 보유자는 다주택자 아니면 비 다주택자입니다. 다주택자가 60%를 가지고 있죠. 다주택자들은 팔 수 없습니다. 결국 1 주택자 매물인 40% 유통되는데 일시적 1가구 2 주택이 잘 안 되니 매도가 곤란한 상태죠. 선 매수 후 매도를 못하게 되죠. 선 매도 후 매수를 하려고 하는데 받아줄 사람은 무주택자뿐입니다. 이러한 구조가 처음으로 생긴 겁니다. 거래의 마중물은 전세에서 나옵니다. 매수 수요가..

[오비스트] 부동산 투자, 전세가 안빠져요

https://www.youtube.com/watch?v=WzWjzUdPTps&t=27s 대출 이자가 올라서 차라리 월세를 살겠다? 2월 말은 전세 이사철입니다. 연중 2월이 제일 많고 다음 8,9월이죠. 이례적으로 전세 시장은 움직임이 없습니다. 매매 거래가 없으면 전세로 움직여서 전세가 올라야 합니다. 그런데 움직이기 않으니 이상한 상황입니다. 양쪽 방향에서 분석해야 합니다. 물량과 전세 수요. 수요단에서 보면 전세를 얻는 사람들의 이동이 둔화되었습니다. 70%의 계약갱신청구권으로 인해 순환주기가 늘어나 전세 수요가 축소되었죠. 그리고 20~30%가 움직이는데 전세 대출이 안 나오니 구매력이 위축되었습니다. 이자도 올랐죠. 그래서 저가로 줄여가다 보니 저가 아파트의 수요는 있습니다. 다세대, 다가구로..

[부룡 - 부지런TV] 매수할까? 갭투자할까? 현명한 선택은?

https://www.youtube.com/watch?v=k6aKqpOAvOY 선택의 기회가 만약 하나밖에 없다면요? 하나는 수익이고 하나는 공기 좋은 집입니다. 수익이죠. 그러나 사람들이 제일 못하는 것이 로망을 버리는 겁니다. 투자를 하거나 집을 사서 수익을 내겠다는 사람들은 머리를 유연하게 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나중에 편하게 살기 위함이 목적이죠. 현재 보기 좋은 것보다 나중을 위해서 희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결정해놓으면 바뀔 것을 생각하지 않죠. 신도시 깨끗하고 좋죠. 하지만 그 신도시가 제대로 형성되기 전에는 교통도 불편하고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이냐?라고 했죠. 바꿔 말하면 사람들은 현재 기준으로 미래를 봅니다. 현재 안 좋은 점을 보면서 미래를 평가하는 습성이 있죠. 교통이 불편..

[렘군] 부동산 투자는 비교의 학문이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1BhNghkwGfs&t=81s 부동산 투자는 비교의 학문이에요. 그래서 재개발, 재건축, 분양권, 긴축, 구축 종목별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죠. 강남이 오르면 판교가 오르고 판교가 오르면 분당이 오르고 분당이 오르면 용인이 오릅니다. 그것들이 궁극적으로 지방 소도시까지 연결되어있어요. 그래서 지역별로 입지를 비교하고 평형별 시세를 비교하는 것들 그런 것들이 데이터가 필요한 부분이고요. 우리가 매매 가격, 전세 가격 움직임을 통한 비교. 이런 부분들도 너무나 중요하죠. 그래서 부동산은 모든 것이 비교로 시작해서 비교로 끝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많을수록 좋죠. 많은 지역, 다수의 아파트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