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16 12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폭락? 오히려 돈 벌 수 있는 기회다

https://www.youtube.com/watch?v=L05G2TyrpwQ 2008년에 그런 경험이 있었다면 왜 그랬는지 복기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두려운 겁니다. 힘들었던 고통. 2008년 금융위기는 부동산 시장과 연관이 거의 없었습니다. 외국에서 나타난 위기가 급격하게 퍼져나간 거죠. 금융적인 현상이죠. 이번에도 똑같이 될까요? 너무 막연한 것 같습니다. 모든 금융위기에는 전 단계에서 '버블'이 발생합니다. 2008년에는 미국의 부동산 시장이었습니다. 1929년 대공황 사태도 주식 버블이 있었죠. 2008년에 그런 것이 있었다고 해서 일어난다? 경제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게 걱정되신다면 투자를 안정적으로 가면 됩니다. 2008년에 침체 직전 투자해도 10년 길게 보고 버티면 더 이기는 시장입니다...

[부룡 - 부지런TV] 전대미문의 대책, 임대차3법(전세가격 상승은 필연)

https://www.youtube.com/watch?v=7qN4VnORoMk 임대차 3 법이 3가지입니다. 근데 예전에는 뉴스에서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어떤 내용이었냐면 임대차 보호법이 1년 거주를 하는데 2년으로 늘렸다. 89년도입니다. 1년에서 2년으로 늘었을 당시에 전세 가격이 폭등이 나왔습니다. 다음 해까지 매매 가격 상승이 나타났죠. 세입자들한테 유리한 법이다 보니까 임대인의 대응하는 행동이 나온 거죠. 과거에 지금과 같은 것이 있었냐? 갱신청구권은 없었습니다. 내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상황에 맞춰서 생각하겠죠. 일반적으로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임대인이라고 생각해본다면 입주장이 굉장히 많이 와서 전세 가격이 낮든 높든 지금 솔직하게 말하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가격을 올..

[부동산김사부TV] 집값 40% 폭락한다?(양도세 중과 한시적 완화)

https://www.youtube.com/watch?v=2b3unjvnhvk 양도세 중과 한시적 완화? 매물 쌓여서 40% 폭락한다? 국회 동의 없이 할 수 없는 것은 거의 다 하고 있죠. 대출이 남았긴 합니다. 그런데 시장의 움직임이 없다? 그래서 매물이 쌓여서 폭락할 것이다? 어떻게 될까요? 누가 팔까요? 다주택자가 팔 수 있고 무주택자만 받아줄 수 있습니다. 취득세 중과 때문이죠. 무주택자는 망설일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안 팔리면 매도자끼리 경쟁해서 더 가격을 낮추고 이제 입주 시기에 맞춰지고 금리는 올라가고 폭락은 가속화될 것이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이런 분들 대부분 ㅇㅇ 교수님. ㅇㅇ 연구소. ㅇㅇ 금융계. 입니다. 정말 실물을 전혀 모르고 책상에 앉아서 차트만 보는 거죠. 매물이 쌓이는..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투자 상식적으로 접근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fFPciD9-XfM 어떤 전문가도 믿으면 안 됩니다. 그 사람도 정확히 몰라요. 확신을 받는 게 아니라 상식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다 둘러서 다른 지역은 올랐는데 여기만 안 올랐다? 시간이 걸립니다, 순서를 기다려야 해요. 사람들은 인프라가 있는 곳에 먼저 갑니다. 중심 인프라가 있는 곳이 당연히 먼저 오르죠. 시간이 해결해주는 문제입니다. 단계별로 제일 늦게 오르는 동네일 뿐입니다. 오느라 안 오르냐의 문제보다는 그렇게 싼 곳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없다면 100% 오릅니다. 시간이 가면서 자연스럽게 오릅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면 그 동네를 매수한 사람은 가격을 올려서 받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것이 '갭 메우기'입니다.

[부룡 - 부지런TV] 부린이라면 꼭 봐야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HibfNnZo38 초보자분들이 부동산 사는 건 괜찮아요. 내 집 마련 당연히 해야죠. 시장의 원리를 이해한다면요. 한 가지 부족한 것은 이왕 하는 거 한방 노리는 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발생하냐? 여러 채를 막 사려고 합니다. 수익이 발생해도 세금을 내야 하죠.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스텝 바이 스텝으로 가야 하는데 분위기가 이상하게 흘러갑니다. 주변에서 누가 벌었다 하니까 여러 채를 갖고자 하죠. 법인 투자도 성행하고요. 사실 부인이라면 1채를 가지고 어느 지역이 좋다가 아니라 비과세 경험을 한 번 하는 게 나았을 것입니다. 또 실수하는 것이 개수를 늘리고 난 다음에 세금이라든지 기타 변수를 생각해본 적이 없죠. 금융위기가 변수가..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투자, 실거주 먼저? 투자 먼저?

https://www.youtube.com/watch?v=F3ZSaRo_52g 실거주가 먼저일까요? 투자가 먼저일까요? 부담스러워하십니다 다들. 그러다 보니 지금 사는 것보다 전세로 일단 살고자 하죠. 전세 들어가서 살면서 투자 공부를 해야지! 제 경험상 투자 자체도 공부입니다. 어쩔 수 없이 하게 되죠, 재미있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별로 없어요. 그래서 언제 하게 되느냐? 자신이 급할 때죠. 내가 부족해서 공부 부터한다? 그럴 때는 분명히 개학 전 날 하시게 될 겁니다. 그러니 그냥 몸으로 직접 경험하세요. 투자 세상은 여러분의 공부를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매번 위기입니다. 세상이 변하기 때문이죠. 투자는 만약에 실수를 했다면 돈을 날리죠. 그런데 깔고 앉아 있으니까 다행이다라고 합니다. 언젠가..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투자, 호재보다 중요한 것은 입지

https://www.youtube.com/watch?v=8YJOrocNG-Q&t=1s 호재 때문에 오른다고 공식처럼 생각하면 좋겠지만 저는 이렇게 움직인다고 봅니다. 주변에서 가격대가 오른 게 치고 올라오면서 밀고 들어와야 합니다. 호재만 보고 투자를 한다? 그 동네에서는 다 알던 호재라서 반영이 되어있을 겁니다. 밀려들어오는 가격의 상승폭이 오히려 큰 영향을 미치죠. 예를 들어 일산에서 제일 살기 좋아하는 곳은 어딜까요? 교통과 학군이 좋은 곳. 주엽역 주변이죠. 그런 것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니까 가격이 높은 겁니다. 중심지는 이미 가격이 책정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번지면서 호재가 많은 역할을 하죠. 일단 중심지부터 봐야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 외곽 신축 몇 년 갈까요? ..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지방 투자 꼭 알아야할 것들

https://www.youtube.com/watch?v=sWIab2yhLB0 서울 수도권의 발상을 중소도시에 넣으면 안 됩니다. 동네마다 다릅니다. 서울 수도권은 사람이 많습니다. 신축에 못 들어가도 구축에 들어갈 사람이 많죠. 그래서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지방 광역시는 낫죠. 중소도시로 가면 갈수록 원래 사람이 없어서 집값도 잘 안 오릅니다. 신축이 오르는 이유는 간단해요. 구축 살기 싫어서입니다. 거기다가 외부 수요도 붙죠. 중소도시들은 중심지가 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효 수요가 적어서 거기 있는 사람들조차 신축에 가고 싶어 하는데 외부 수요가 오니 빨리 들어가야겠다 한 거죠. 갭 벌리기와 메우기도 중소도시로 갈수록 희석됩니다. 중소도시 중심지를 투자하더라도 신축, 우선순위를 잡아야 합니다. 서..

[부룡 - 부지런TV] 부동산 투자, 신축만이 정답이 아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IwfMKQ4JRo 시간에 투자해야 합니다. 전세 매물이 없다? 이것을 자꾸 역으로 구멍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갭이 많이 벌어져있다? 다 신축입니다. 신축은 갭이 너무 벌어져있다? 그럼 자본금이 큰 사람이 하겠죠. 따라붙어서 3천만 원을 원하는데 갭이 한 1억이다? 근데 사람들은 또 나중에 사려면 신축을 사니까 1억 있는 사람만 돈을 벌겠죠? 나머지는 쳐다도 안 볼까요? 자꾸 내 기준에서 생각해서 그렇습니다. 나는 내가 3천만 원만 있으면 불평을 하죠. 단계별로 생각해보면 신축이 오르고 전세 갭이 벌어져있는데 구축 같은 경우는 가격이 많이 안 올랐다면 붙어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신축이 먼저 오르죠. 그리고 구축이 나중에 오릅니다. 시간이 ..

자신감이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과정입니다

자신감은 자기 신뢰이고 자신감이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과정입니다. 자신과 약속을 하고 지키면서 자신감이 생기는 거죠. 그리고 그런 것이 하나씩 쌓입니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약속을 잘 안 지키죠.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지 못하고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고 사업 전화를 몇 건 하고는 그만둡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을 만나면 이들은 스스로를 믿습니다. 자신과 약속을 하기 시작해야 하고 처음에 지킬 수 있는 수준부터 정하세요. 약속을 꾸준히 쌓고 모멘텀을 형성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을 믿을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평판이 형성되죠. 그것이 자신감 있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겁니다. 당신에게도 있죠.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패턴을 가지는 것이 자신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