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30 19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대세 상승의 고점 언제 나올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JzKupiK_5m8 시장 상황은 크게 바뀌지 않았고요. 지금 소강 국면이죠. 명절 지나면 분위기가 바뀝니다. 단기적으로는 추석 지나고 한번 움직였다가 소강상태 들어갔다가 내년 구정 끝나고 다시 움직일 겁니다. 집값이 계속 오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꼭지가 언제 나올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2022년 이전에는 나오기 어렵습니다. 언젠가는 고점이 나오죠. 수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장에 매물이 적체되는 것이 안정이 되기 위해 더 중요합니다. 통계나 지표로 드러나는 수치는 중요치 않고 체감하는 매물량이 중요하죠. 풍부한 유동성이 줄어들어야 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아파트의 입주물량도 많아야 됩니다.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10년 후 분당 아파트의 미래

https://www.youtube.com/watch?v=cPyl7OSCev4&list=RDCMUCKcXypG00FkZfI_4FIcN1kA&index=21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은 없습니다. 어떤 것이 덜 아픈 것일까를 잘 판단해야 하죠. 서민 주택 이주 대란을 막고자 재개발 추진을 막았고 그 결과가 신축 아파트 희소성 극대화와 광기 현상을 불러왔습니다. 재건축 재개발만 이주를 발생시키나요? 리모델링도 이주를 발생시킵니다. 대상 단지도 훨씬 많죠. 재건축을 하고 싶어도 여건이 안되니까 1기 신도시들이 리모델링을 택합니다. 용적률이 높아서 대지지분이 안 나오기 때문이죠. 분당은 리모델링의 상징입니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듯이 분당에서 시작할 겁니다. 순서대로 사업성과 투자성이 검증되어야 하죠. 이주 타..

[김사부TV] 부동산 투자, 요즘 돈이 안 벌린다고 안달난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1i3imCZD9cA 예전같이 돈이 안 벌어진다고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부동산을 전혀 모르고 살 때는 신경이 안 쓰이죠. 그런데 부동산으로 돈 맛을 봤다? 또 안 벌어지는 이 상황이 견디기 힘들죠. 3년 만에 5배 즈음 불렸다? 또 3년에 5배 불릴 줄 알았는데 그게 안 되는 겁니다. 제가 자전거를 탈 때 페달링을 배웠죠. 자전거를 잘 타보겠다는 생각에 페달링을 계속 신경 쓰며 탔습니다. 그랬더니 자전거 타는 재미가 떨어졌죠. 한 전문가는 이렇게 말했죠. 좋은 페달링을 하기 위해서는 근육이 만들어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거라는 겁니다. 빨리 예전 습관을 바꿀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 안 되죠. 우리는 성취하는 것에 익숙해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성..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 부자의 길, 가난의 길 소액을 거액으로

https://www.youtube.com/watch?v=oIYuXIDtVso 돈 버는 시간 VS 일하는 시간. 일만 하면 돈 벌 시간이 없습니다. 일하는 시간과 돈 버는 시간은 다릅니다. 이 개념을 깨우쳐야 합니다. 일하는 것이 돈 버는 거다? 그 돈을 버는 거에 집착하게 됩니다. 돈을 버는 것에 집착 VS 번 돈을 불리는 것에 집중. 많이 벌면 유리하지만 굴리는 거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야 부자의 길로 갈 수 있죠. 소득 자체가 적다면 방법이 없나요? 적은 소득을 가지고 불려 나가는 것에 집중하면 됩니다. '소액 투자를 해서 돈을 벌라는 것이 아니라 자산가가 될 생각을 해라.'라는 것이 결론입니다. 전세금은 빚이지만 빚도 자산입니다. 자산을 불리기 위한 참가비죠...

[박병찬 - 부자병법] 매매하락과 전세상승, 무엇이 중요한가?

https://www.youtube.com/watch?v=rp_9V7cwpG0 매매 시장을 움직이는 열쇠는 전세가 쥐고 있죠. 전세 가격이 중요합니다. 조정 신호? 관망세? 분양가보다 전세가가 더 오른 곳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자체적인 상승 요인도 있고 금융 요인도 있죠. 본질은 저금리와 유동성입니다. 경기가 좋다? 나쁘다? 규제가 강하다? 본질에 입각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실물 자산인 부동산은 더 오릅니다. 분양가 상한제, HUG 분양가 심사 등은 로또 수익만 보고 저렴하게 분양된 주택을 보고 인근 시세가 따라가지는 않습니다. 싸게 분양한 것이 인근 시세를 따라가죠. 재건축과 신축은 같습니다. 다만, 신축이 실수요자가 많을 뿐이죠. 전세가가 올라 아파트를 포기하고 빌라로 가고 있습니다. 학군지 ..

[박병찬 - 부자병법] 상위지역 갈아타기 대원칙 3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YmokYjr4maE&t=47s 한번 사면 끝? 중요한 것은 갈아타기입니다. 1. 상위 지역으로 갈아타기 해도 될까? 대원칙은 상위 상품과 지역으로 가야 합니다. EX) 용인 - 분당 - 송파 - 강남, 서초 / 마포 - 여의도, 용산 2. 상위 지역 갈아타기 언제 할까? 시간 놓쳐서 좋을 것은 없습니다. 12.16. 대책 후 고가보단 중저가가 많이 올랐죠. 반년 넘게 잠들어있던 고가 주택이 살아날 겁니다. 3. 팔고 살까? 사고팔까? 원칙은 '동시 진행'입니다. 갈아타기는 2번의 매매를 수반하기 때문이죠. '팔고 사야지 안전해?' '샀는데 안 팔리면 큰일 나니까?' 만약 팔았는데 못 가고 있고 가격은 올라가는 것이 더 큰일(위험)입니다.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혼란기, 7가지 조언

https://www.youtube.com/watch?v=5X6MgmiS4wI&t=848s 1. 상급지로 갈아탄다면 타이밍을 늦춰서는 안 됩니다. 12.16. 대책이 나오고 나서 금액으로 상중하가 있죠. 대출 규제가 유동성을 옥죄어서 중하위권 아파트가 올라갔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 격차가 정상 범위보다 좁혀졌죠. 이럴 때는 빨리 갈아타야 합니다. 다만, 서열을 거스르는 갈아타기는 하면 안 됩니다. 이러한 기본에서 실수를 하면 타격이 엄청 큽니다. 2. 가본 적 실수는 치명적.(팔고 산다 VS 사고 판다.) 갈아탄다면 순서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완벽한 동시 진행은 어렵습니다. 보통은 팔고 사려고 하죠. 갑자기 사려는 부동산이 매수가 안되고 금액이 오른다? 반대로 내가 샀는데 안 팔린다? 위험은 똑같습니..

[박병찬 - 부자병법] 한강변 부동산의 미래와 기회

https://www.youtube.com/watch?v=t8rWG9goWLI 한강변의 미래와 기회. 2007년 한강변 낙후지역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한강? 서울시 한강변만 진정한 한강일까요? 한강은 동해와 서해를 연결하는 고리입니다. 한강변 가격 상승 아직도 멀었습니다. 한강변에 재건축, 재개발 테마가 얹어진다면 효과가 2배 이상이 날 겁니다. 한강변을 다른 마음가짐으로 다른 길을 가보세요. 넓게 보세요. 행정구역이 서울시가 아니라도 됩니다. 시세 변하는 것을 공부하고 추적하세요. 서울시 한강변만 개발한다? 지금 한강변 토지가 5배 이상 올랐지만 아직 멀었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연계되어 있죠. 한강변 재개발 제2의 한남 뉴타운이 될만한 곳을 찾았습니다. 2008년도예요. 한강 르네상스 : 전략정비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