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26 7

[오비스트] 부동산 규제 대책의 경제학

https://www.youtube.com/watch?v=BQhaDL9WVzs&t=21s 세금을 높인다. 대출을 줄인다. 거래를 못하게 한다. 가격을 규제한다. 위 4가지 안에 규제 대책이 다 포함되어있죠. 대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2017년 8.2. 대책에서 조정지역에 '양도세 중과세'가 도입이 되었죠. 이것이 추가 대책을 부를 수밖에 없는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시장은 '수요와 공급'입니다. 규제는 수요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최근 집값이 뛰는 양상을 보면 거래가 늘긴 하지만 평균에 비해 크게 늘지는 않습니다. 살 사람이 크게 늘었다기보다는 팔 물건이 줄었다는 겁니다. 양도세 때문에 팔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든 거죠. 팔 수 있는 원인이 줄어들고 시간이 지나고 여러 가지 규제로 짓지 못해서 전세난이 ..

[오비스트] 부동산 투자, 일촉즉발 집값대란

https://www.youtube.com/watch?v=lIWRlbwnyw4&t=9s 섶이 말라있으면 불이 붙죠. 시중에 전세도 물건이 없고 매물도 없습니다. 11월이라는 달이 원래 거래가 적은 달입니다. 통계적으로 그렇죠. 워낙 물건이 없어서 거래가 없을 뿐이지 가격이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12월부터 수능이 끝나면 학군지 중심으로 전제 이사철이 시작됩니다. 2006년도 상황이 재연될 수 있죠. 지방은 조용했는데 서울 외곽 지역도 1년 반 만에 2배씩 뛰어버립니다. 전세난이 심각해지고 있고 규제가 겹쳐져 매물이 없고 입주 물량도 없었죠. 그때보다 전세수급 지수가 훨씬 높고요. 규제 강도도 훨씬 강하죠. 집을 가질수도 팔 수도 살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온 국민이 다 불안한 삶을 살고 있죠. 12월부터..

[오비스트] 부동산 투자, 매매와 전세의 상관관계

https://www.youtube.com/watch?v=3bV6zB1UPII 문제는 전세가입니다. 전세가는 정확한 사용가치에 대한 평가입니다. 매매가는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종합적으로 본 거죠. 전세가가 뛰면 매매가를 밀어 올리고 전세가가 떨어지면 매매가를 끌어당기기도 합니다. 전세가의 변동에 의해서 매매가가 변동하고 매매가가 전세가를 리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파트 전세를 못 구하면 다세대, 빌라로 갈 수 있죠. 전세가 나오는 경우는 다음과 같죠. 전월세가 만기 돼서 다시 전월세로 나온다. 소유하던 사람이 전월세로 놓는다. 세금이 강해서 전세는 월세로 가지만 월세가 전세로 가지는 않습니다. 전세 물건이 사라진다는 겁니다. 과거에는 투자금 확보를 위해서 전세로 돌렸지만 지금은 탐탁지 않은 상..

[오비스트] 집값 평준화 시대 개막

https://www.youtube.com/watch?v=KAtzAnUUwjQ 집을 구입하려면 서울을 구입해야 한다? 투자 가치가 있고 침체기에도 안 떨어진다? 단지 패턴화 된 사고입니다. 2014년 하반기 이후에 집값이 많이 뛰었습니다. 집을 구입한다면 검증된 서울을 구입해야 한다는 사고가 자리 잡고 있죠. 차별화되어 오르는 곳만 오른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저가주택이 많이 오를 것입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2001~2003년도까지는 차별화가 심했지만 2006년 이후에는 평준화로 갔죠. 2017년도부터 서울이 본격적으로 상승합니다. 8.2. 대책 이후로 급등하죠. 차별화된 이유는 세금이 올라서 팔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르는 지역일수록 더 오르게 되었죠. 2006년 상반기 신문기사에서는 올 하반기부터..

[오비스트] 부동산 전세값이 다시 오르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cnmqoFWLCKY&t=40 매매가 상승폭에 비해 전세가는 안정되었는데 전세가가 다시 오르고 있습니다. 시세 통계상 4월 말이 바닥이고 전세가 상승률도 높아지고 있는데 원인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상 매매와 전세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느냐 전세가 오르면서 매매를 밀어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계약갱신청구권과 금액대별 대출 규제가 시장을 교란시켜 매매가가 전세가를 선도하는 시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다주택자는 취득세 때문에 추가 구입이 어렵죠. 실수요자가 주택을 구입하려고 해도 갭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전세 패턴을 바꾸었습니다. 매매를 선택하면 매물이 전세로 나오는 구조가 되었죠. 매매 거래가 늘어날수록 전세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매매..

[오비스트] 부동산 규제의 종착지

https://www.youtube.com/watch?v=J-sSusES2Y8 규제가 누적된 종착점은 어디일까요? 부동산 역사가 규제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2017.8.2. 대책. 9.13., 12.16., 7.10. 등 3년이 지났죠. 그런데 시장은 갈수록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만약 2017년도 규제를 안 했다면? 부작용이 생기고 또 맞춤형 대책이 나오는 식이죠. 표준 임대료를 만약 도입한다면? 계약갱신청구권을 도입할 때 임대인이 우려했습니다. 전세가는 안정된다? 개인적으로는 그럴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눌어 앉아 물건이 없어서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전세 시세가 10억인데 표준 임대료가 6억이면? 시장 가격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시장 가격은 전체적인 흐름상 요인들의 합입니다. 자연현상과..

[패트릭 벳-데이비드] 목표 : '될거야'와 '원한다'의 차이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고 나서 그 목표를 모두에게 말하는 것을 왜 두려워할까요? 무슨 이유로 목표를 남에게 말하기를 꺼려할까요? 말하면 해야하니까요. 제 두 아들 이야기를 해줄게요. 8살과 10살짜리 애들이 주짓수를 배우는데 열심히 하는데 사실 얻어 맞고 다니죠. 다쳐서 오더라고요. 대회 나가면 매일 지고 또 졌죠. 물론 기분은 안 좋았지만 실력이 점점 늘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도 둘이 같이 연습하고 집에 있는 헬스장에서도 겨루기를 연습했죠. 한 명은 입술이 터지고 농담이 아니라 집에서 그렇게 훈련했죠. 물론 그렇게 보기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작은 아들이 저를 부르더군요. 아이가 말하길 "나는 가장 위대한 파이터가 될 거예요." 잘못 들은 줄 알았습니다. 저는 희열을 느꼈죠. 위대한 사람이 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