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4 354

[부지런TV] 부동산 투자, 입주물량만 보면 안된다(인허가와 착공)

https://www.youtube.com/watch?v=2Re4faDgvwE 1. 입주물량(분양을 하였거나 후분양이라도 압주 날짜가 정해진 것)을 나타내는 지표는 '현재' 기준이다. 2. 향후 입주 물량이 줄어든다면 가격이 올라갈 것이니 인허가와 착공이 증가한다.(반대도 마찬가지이다.) 3. 인허가 - 착공 - 분양 - 입주까지는 텀이 발생한다. 4. 그렇기에 인허가 현황, 착공 현황, 입주 현황을 모두 보아야 한다. 5. 그리고 '누적 미착공 물량'을 주목해야 한다.(가격이 오르면 대기 물량이 빠르게 착공됨.)

현재 돈이 '얼마'가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현재 돈이 얼마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미래에 돈이 얼마나 있을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래에 돈이 얼마나 있을지는 어떻게 알까? 과거로부터 '어떻게' 현재 돈을 만들었는지를 보면 된다. 과거 얼마 안 되는 돈을 다년간 투자나 사업으로 현재에 큰돈을 이룩했다면 미래에도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본인의 노력이 투입된 과정 없이 일확천금을 얻었다면 그 돈을 담을 그릇이 되지 않기에 미래에 날려버릴 공산이 크다. 이렇듯 현재 '얼마나' 돈이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현재의 돈을 만들었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돈'이 자신의 투자 인사이트의 척도가 되고 그렇게 또 노력을 하여 미래를 만들어가면 된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현재보다 훨씬 더 많은 돈..

[신사임당 - 부룡] 부동산 투자, 다주택자 매도세 시작?

https://www.youtube.com/watch?v=Km8DSnOUqk0&t=2837s 1. 다른 물품이 오른 것처럼 부동산 가격도 오른다, 옛날 가격에 머물러 있지 마라. - 무주택자라면 싼 급매는 잡는 게 좋다. 2. 금리 부분에서는 큰 우려를 할 필요 없다.(주담대 현재 5~7%) - 금리가 너무 올라가지는 못할 것이다. 3. 지금은 신축도 메리트가 없어서 짓지 못한다.(원가가 비싸짐.) - 분양가는 제한이 있고 시장에서 받아주는 분양가가 있는데 원자재 인건비마저 오름. 4. 이미 존재하는 기축 아파트를 사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금리가 걱정되면 전세 매물이 없다면 사 가지고 전세 놓으면 된다. 6. 무주택자라면 안 하는 것보다는 해놓고 대응하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이다. 7. ..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재건축 조합지위 시점 앞당긴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7I1AdrQqbLM&list=PLFDiNyHpYedtDgOWOwfpnyVMKCwBfKfwA&index=6 서울시와 국토부에서 서울시장이 지금 힘이 없으니까 휘둘렸을 수도 있지만 둘이 짝짜꿍 해서 재개발과 재건축의 조합원 지위 양도시점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한 적은 있죠. 그런데 한가지 예측을 해본다면 정말 그렇게 한다면 재개발, 재건축 폭등합니다. 제발, 이제는 정상적인 정책을 기대해봅니다. 매물이 안 나오니 하나 나오는 매물은 비싸고 비싼 매물 누군가 잡으니 하나의 거래로 수천 세대 값이 올라버리고 이런 멍청한 짓을 그만 되풀이해야한다. 이 말씀 꼭 드리고 싶고 만약에 재건축/재개발 조합원 지위양도 제한을 사업의 초반부로 앞당기는 정책이 시행된다면..

[박병찬 - 부자병법] 건설 원자재 가격 상승, 부동산 투자는?

https://www.youtube.com/watch?v=WRg_Dv8iwFg&list=PLFDiNyHpYedtDgOWOwfpnyVMKCwBfKfwA&index=4 건설 자재 값 급등에 건설 현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전국 철콘 연합회는 공사비를 올려달라며 20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건설 자재 가격이 급등하며 공사 현장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습니다. 우선, 시멘트 값은 최근 들어 21% 상승했는데요. 시멘트 제조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유연탄 값이 최근 들어 250% 넘게 올랐기 때문이죠. 시멘트 가격이 단기간에 두 자릿수로 상승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입니다. 철근 가격도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고철 평균 가격은 작년 3월 톤당 42만 원에서 올 4월 70만 원대로 오르면서 사상 최고가를 ..

[박병찬 - 부자병법] 2040년 서울은 이렇게 변한다(2040 서울플랜)

https://www.youtube.com/watch?v=bBc1-WRW9hw&list=PLFDiNyHpYedtDgOWOwfpnyVMKCwBfKfwA&index=5 최근 서울시에서 2040년 '서울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시의 최상위 법정 계획인 만큼 아주 중요한대요. 주목할 핵심 포인트를 짚어드린다면 1. 한강과 4대 하천을 개발해서 '물길 문화'를 만든다. 2. 강남, 용산, 여의도 개발 및 연계성을 확보한다. 3. 주거용 건축물 35층 높이 규제를 폐지한다. 4. 서울 도심을 4+1 축으로 개발한다. 5. 지상 철도를 지하화한다. 6. 토지 용도지역 체계를 개편한다. 7. 자율주행과 UAM의 신교통수단을 확충한다. 20년 후이 2040년 서울시 부동산은 어떻게 변해있을지? 반드시 면밀한 ..

[박병찬 - 부자병법]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 설계자의 발언 10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WQTjiPIx73Y&list=PLFDiNyHpYedtDgOWOwfpnyVMKCwBfKfwA&index=10 오늘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을 설계하신 서강대 김경환 교수님의 발언,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지나친 정부 개입을 막고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시키겠다. 2. 대출은 상환 능력이 있으면 빌릴 수 있어야 한다. 3. 취득세 부담을 줄인다. 4. 보유세 부담을 줄인다. 5.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세를 완화 및 폐지하겠다. 6. 다주택자는 타인의 주거권 침해자가 아니라 임대 공급자이다. 7. 재건축을 하지 않으면 신축 아파트의 희소성만 커진다. 8. 얼마나 공급하는가 보다 국민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을 짓는 것이 더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