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5 370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리모델링이 재건축과 다른 3가지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2sf-QDdRyEM 주택법에 따르는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각 지자체는 10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야 됨. 재건축 규제로 리모델링 반사이익 기대 뉴스가 많습니다. 15년 이상, 안전진단 B등급, 최대 3개 층 수직 가능, 전용 30~40% 상승. (과정) 사업 추진 시 가격은 오르겠으나 (결말) 해피 엔딩은 아닐 겁니다. 1. 수직 증축 리모델링은 검증된 사업 방식이 아닙니다.(안전, 변수.) - 수년 동안 재건축은 검증된 사업방식이죠. -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국적으로 정지할 것입니다. 2. 현실적으로 재건축처럼 대중화되기 어..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당신은 매도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oIGKAuFVgY 여러분 앞에 색깔과 크기 무게가 다른 공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공을 주우려면 돈이 필요하죠. 그럼 돈을 주고 알맞은 공을 줍습니다. 투자가 끝나려면 공을 던지고 받아줘야 합니다. 매수인과 매도인의 차이점을 정확히 아시나요? 사는 사람? 파는 사람? 경계점이 있습니다. 계약서에 도장 찍고 계약금 주는 순간 매도인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매도에 둔감해지죠. 공을 주워서 숨겨놓기보다는 팔이 아파도 들고 있어야 던질 타이밍에 빨리 던질 수 있습니다. 상대가 만약 못 받아준다면? 잘 잡아줄 공을 선택해야 하죠. 사기 전에 생각해봐야 합니다. 매수가 있어야 매도가 성립되죠. 사기 전에 매도할 때와 매수인의 입장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초..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재테크하면 안되는 10가지 유형

https://www.youtube.com/watch?v=c39ZBU85jDs 1. 머리 좋은 심약자. ㅇ 투자는 머리로 시작해서 가슴(마인드로) 끝난다. ㅇ 머리는 좋지만 마인드가 떨어지면 좋은 엔딩은 어렵다. ㅇ 매수 타이밍이 좋았더라도 투자는 매도해요 끝난다. ㅇ 대부분 머리가 나빠서, 잘 못 골라서 매도했다고 착각하지만 매도의 성패는 마인드다. 폭락론과 주변 의견에 휘둘린 본질적 이유. 2. 남 탓하기 좋아하는 사람. ㅇ 투자 수익과 손실, 모두 자신의 것이고 스스로의 책임이다. ㅇ 따라서 손실 감수의 마인드 없이는 성공 투자는 어렵다. ㅇ 폭락론 때문에 못 샀다? 팔았다?, 규제 때문에 못 샀다 팔았다? ㅇ 남을 원망할 시간에 내일을 준비해라, 모든 것은 자신의 탓이다. 3. 과거 정보에 집착하..

[박병찬 - 부자병법] 부덩산 투자, 압구정 대폭등 그 후

https://www.youtube.com/watch?v=W9iLnjXZ-ms 압구정은 시장을 선도하는 지표고 방향을 알리는 신호탄입니다. 단기간에 확산되진 않지만 의미 없는 거래죠. 시장 상황에 맞는 거래량을 대입해야 합니다. 이번은 거래 금지책으로 다르죠. 자산 인플레이션 현상의 뚜렷한 증거입니다. 가격 상승의 기대감보다 화폐 가치 하락의 두려움이 더 크게 작용한 거죠. 1천억?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압구정 60평대 아파트 15채면 1천억입니다. 1천억의 무게감이죠. 이것은 부동산이 오른 걸까요? 화폐 가치가 하락한 걸까요? 2019년도에는 25채를 살 수 있었지만 지금은 15채밖에 살 수 없습니다. 재건축이 돼서 신축이 된다면? 10 채도 못 살 겁니다. 조합설립이 인가되면 매물은 더 잠기고 호가는..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투자, 적은 돈이라고 의미없이 놀리지마라

https://www.youtube.com/watch?v=GH-o47A74Zk&t=2s '적은 돈'과 '의미 없이'가 중요합니다. 은행에 넣거나 괜히 이상한 곳에 투자해서 날려버리죠. 돈을 많이 벌어야 부자가 될 텐데? 뻔한 회사, 뻔한 봉급, 뻔한 저축, 뻔한 생활? 시작조차 안 합니다. 많이 버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스펙보단 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자기가 하는 행동과 가치를 이해하면 문제는 없죠. 머리와 가슴을 아우르는 지혜가 필요한데 지식으로 승부 보려고 합니다. 삶의 지혜. 시험 문제 푸는 판단력과는 다릅니다. 돈을 버는 법, 지키는 법, 불리는 법 삼박자가 맞아야 부자가 되고 '지키는 법'이 제일 중요합니다. 개념 자체를 바꿔야 합니다.

[박병찬 - 부자병법]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의 온도를 이해해라

https://www.youtube.com/watch?v=0L6XBLpe3Cs 얼음보다 차가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돈이죠. 하지만 돈의 온도를 결정짓는 것은 돈을 소유한 자의 철학입니다. 그래서 너무나도 차갑지만 때로는 용광로처럼 뜨겁죠. 이 차디찬 돈을 우리는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차가운 돈을 벌고 불리면서 누구보다 멋지고 뜨겁게 쓰고 싶은 것이 저만의 돈에 대한 철학입니다. 구독자 여러분의 돈에 관한 철학은 무엇인가요?

[박병찬 - 부자병법] 코로나 종식 후 서울 집값 향방은?

https://www.youtube.com/watch?v=QYiDaliQpNY&t=49s 코로나는 집값 상승에 부채질할 겁니다. 이렇게 복잡할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하죠. 지난 6년간 서울 집값 상승의 본질은? 공급? 정책 부작용? 최대 유동성과 초저금리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의 원인은 돈에서 시작된 겁니다. 부동산 가격은 결과일 뿐이죠. 코로나로 서울 집값 상승의 본질이 사라졌는가?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축소되나요? 대응책이 돈을 찍어내는 겁니다. 끝나도 부양책은 남습니다. 과잉 대응의 후폭풍은 어마 무시할 겁니다. 내일을 준비해야 하죠. 과거 전염병에서도 과학과 의학이 발전하고 전염병을 정복해왔습니다.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에 임하는 절대적 마인드 6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xrahYQwpKoY 마인드가 최우선입니다. 1. 2가지 본질에 집중하라. 첫 번째는 유동성, 인플레이션이죠. 우리나라의 유동성 사태도 대기 중입니다. 계약갱신청구권 만료에 따른 집주인의 무이자 유동성 확보죠. 제로섬처럼 누군가의 경제적 여유가 누군가의 경제적 궁핍으로 연결됩니다. 대규모 확보된 유동성을 운용하기 위해 투자를 할 것입니다. 확보 직전부터 고민을 시작하겠죠. 두 번째는 부동산 자체적인 본질인 '공급 부족'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인지해야 할 것은 '지가 상승'입니다. 개발 사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토지가 필요합니다. 지가 상승은 불가피하죠. 서울 도심에는 땅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단독/다가구 주택.' 땅값이 오르면 어떻게 되나..

[박병찬 - 부자병법] 우리나라 부동산은 많이 올랐을까?(OECD 통계)

https://www.youtube.com/watch?v=fTzReKgJhg4&t=12s 진짜 인플레이션은 물가 인플레이션이죠. '자산' 인플레이션은 신종 인플레입니다. 소비하지 않고 자산을 매입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전 세계 주식, 부동산 등 자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초저금리, 최대 유동성 현상은 거세지고 있죠. 화폐가치는 대폭락하고 있습니다. 돈이 원인이고 부동산은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문제는 진정한 (물가) 인플레이션이 다가오고 있다는 겁니다. 고점을 맞추는 사람은 없고 예측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럼 한국 부동산만 상승할까요? 미국 주택도 엄청나게 올랐죠. 2006년 버블기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택 가치 재발견 수요. 엔데믹에 대한 기대감. 엄청난 유동성. 밀레니얼 ..

[박병찬 - 부자병법] 부동산 오른다고 방심하지 마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9VAsNl0PQjM&t=11s 부동산이 많이 급등해서 그런지 다 잘 샀는데 최근에 산 부동산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방심'해서입니다. 초긴장 상태로 많이 검토하고 시작하는 재테크와 몇 번 잘되다 보니까 쉬운 거구나 하면서 긴장도 풀리고 마지막에 구입한 부동산이 잘못된 경우가 많죠. 그리고 그런 상담이 많습니다. 방심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겁니다. 2~3번 성공하면 쉬운 거라고 판단하기 쉽습니다. 성공이 큰 분석 없이 시장 참여해서 오른 것인데 자신이 엄청난 노력으로 일군 것처럼 착각하면 실수가 나오죠. 조급함이라 기보단 긴장의 끈이 풀린 겁니다. 평생 집을 안 사다가 몰아서 집은 산 사람들? 그분들을 보더라도 먼저 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