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23 16

[썰브라더 - 박병찬] 초기 분양률 역대 최저 지금 분양시장 보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qF1lnucT50A 그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그렇고요. 2005년 용산에 투자했다가 2008년에 떠났죠. 너무 많이 올랐거든요. 그리고 2011년도 다시 투자했습니다. 용산 투자를 할 수도 있는데 너무 이른 감이 있었습니다. 2011년도부터 2013년도 기간이 깊은 U자형 바닥 기간이었습니다. 2013년 탈출 때 사든 2011년 저점에 사든 상관없는 것입니다. 저점이라면 움직이는 것이 맞습니다. 저점에서 치고 올라가는 초입에서 매수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기술적 분석에 당합니다. 경제 위축에 금리 상승기에는 심리가 얼어붙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똘똘한 1채 중대형이 인기가 있었죠. 거래량을 보면 소형 비중이 올라갔습..

[토니 로빈스]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는 무엇일까요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는 무엇일까요 저는 '굶주림'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족하지 않는 것에서 오는 거죠. 엄청난 업적을 남긴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중요한 건 '배고픔'입니다. 더 배우고 더 성장하고 더 베풀고 더 봉사하고 더 혁신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정한 수입을 얻고 싶어 하고 삶이 편안해지면 만족해버립니다. 잘못된 건 아닙니다. 정말 중요한 건 돈이나 사업이 아닙니다. 당신의 발전이 중요한 것입니다. 누구나 성장하거나 죽죠. 행복의 열쇠는 '발전'입니다. 발전하는 것이 곧 행복입니다. 목표를 달성해서 기분 좋은 건 얼마나 오래갈까요? 일주일, 한 달, 아니면 세 달? 무언가 다른 것이 있어야겠죠.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렘군] 지역별 아파트? 이때 사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A04cxOFBGw 제일 중요한 것은 가치 대비 가격입니다. 대외변수는 예측하기 힘듭니다. 서울 제일 좋은 아파트. 부산 제일 좋은 아파트. 평당 가격으로 몇 프로 정도 할까요? 강남이 1억 한다면 해운대는 얼마 할까요? 얼마 해야 적당할까요? 서울은 지금 평당 1억 2천이기 때문에 40%로 나오죠. 항상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2015년도에는 부산이 50% 이상 올라왔습니다. 부산이 고평가다라고 볼 수 있지만 서울이 저평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시소게임처럼 움직입니다. 일반인들은 보는 바운더리가 좁습니다. 동네 아파트만 보죠. 상대적으로 비교를 많이 해봐야 합니다. 줄 세워놔야 합니다. 일반인들은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그나마 할 수 있는 ..

[조사하면 돈나와 - 렘군] 추락하는 부동산?바닥은 여기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auPtqIB9YE 요즘은 생각보다 심플합니다. 상승장에서는 사야 될 것 같은데 세법 계산하느라 바빴다면 하락하는 시기니 바뀌든 말든 심플한 거죠. 지금 분위기는 확실히 서울에 있는 몇몇 군데. 약간의 상승을 보이지만 정체기에서 약보합 정도. 조정장이라고 보는 겁니다. 계속 유지가 될지 정책이나 뭐 계기로 올라갈지 궁금해하죠. 저는 전국 시황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올 1월부터 시작해서 전국에서 상승한 지역과 하락한 지역이 있죠. 1~4월 그거를 이미지로 찍어보면 1월까지는 60%가 상승 40% 지역이 하락이었습니다. 갈수록 5대 5로 바뀌더니 7월 경우 60%가 하락하는 지역이 되었습니다. 정확하게 60%의 지역에는 수도권 광역시가 들어있..

[조사하면 돈나와] 계속되는 하락 매수 시작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rAugsj9vy4 바닥인가에 대한 논의를 했죠. 이제 제가 주식을 몇 가지 골라서 담아가고 있습니다. 아직 조금 멀었다고 보시는 부분도 있지만 무릎 즈음으로 지켜보고 있고 계속 기다리면 못 살 수도 있다고 주장하는 케이스라서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고 생각했죠. 일단 여름 주. 당장 7~8월이 있으니까 그때 슈팅이 나와주지 않겠느냐. 지수가 빠질 때 같이 빠져줬다고 생각했죠. 그다음 제가 선택한 것은 코스피보다 코스닥이 낙폭이 심하니 코스닥 레버리지 150 ETF. 주장한 내용대로 반등하면 주도주가 먼저 갈지 테마주가 먼저 갈지 모르니 그런 고민이라면 ETF로 담으면 됩니다. 앞으로 마이너스 10%, 20% 더 빠지더라도 물리더라도 그 ..

[조사하면 돈나와] 가치없는 쓰레기? 비트코인을 사야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sI_PQ6dACSM 세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500~1,000만 원짜리 큰 휴대폰이 있었죠.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때 누군가 저렇게 크고 비싼 것을 사!라고 생각했던 사람은 기회를 놓쳤을 것이고 사람들이 이제 휴대폰을 1대씩 들고 갈 것이라고 예견하고 통신사, 휴대폰 회사 지금 삼성전자 이런 곳에 투자를 했겠죠. 컴퓨터 처음 나왔고 인터넷 처음 등장했고 www의 세상이 온다고 했죠. 그때는 이해가 안 간 것이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옷을 사 입고 음식을 시킨다고? 이런 생각이 팽배했었죠. 스마트폰 손으로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것이다. 스마트폰 처음 나왔을 때 주변 반응 기억나세요? 아이폰 처음 나오자마자 썼는데 신세계였습니다. 무언가 세상이 바뀌어..

[브자TV - 최준철] 하락장? 반등장? 우리는 지금 어디쯤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5N-HaM3XGtU 25년간 주식 투자를 하면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연역적 접근 방법이라기보다 귀납적 접근 방법이죠. 구채적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에 주식 시장이라는 것의 속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달러, 긴축에 대한 책이 서점을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2020년에는 팬데믹 전문가가 되었고 2008년도 모두가 금융위기 전문가가 되었죠. 지금의 하락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궁금증이 많은 것은 충분히 이해됩니다. 하지만 실전 투자에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시장은 경제 지표에 우선해서 움직인다.'입니다. 오른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고 시간이 지나서 상승장인..

[브자TV - 최준철] 종목 비중 설정과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c_CApPqb7_k 1. 좋은 종목을 많이 담아서 전체 수익률을 견인하도록 만들기 위함. 2, 덜 좋은 종목이 전체 수익률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하기 위함. 3. 마음의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함. 포트폴리오를 꺼내서 보면 종목에 맞춘 비중이 있습니다. 현금을 포함해서 100% 떨어져야 하죠. 가장 높은 비중의 종목을 캡을 얼마큼 할 것이냐와 전체 종목수를 어떻게 할 것이냐를 정한 다음에 그 안에서 비중을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최고 높은 종목의 비중 10%로 정하고요. 전체 종목 개수를 35~40개로 정합니다. 집중 투자는 30~50%가 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한 종목이 전체 수익률을 좌우하기 때문에 마음의 평정심을 잃고 좋은 면만 보려고 하기..

[워렌 버핏] 주식의 유리한 점은 일생동안 몇 개만 적중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오래된 경마 명언이 있습니다. '한 경주를 이길 순 있어도 모든 경주를 이길 순 없다.' 여러분도 아주 수익성이 좋은 의사결정이 가능한 어느 한 기업을 찾으실 수는 있습니다. 누군가 저에게 S&P500 종목을 다 불러주고 1~2년 뒤 시장 대비 퍼포먼스를 예측하라고 하면 모른다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적중할 확률이 90% 되는 종목 하나는 찾겠죠. 주식의 유리한 점은 일생동안 몇 개만 적중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요. 훌륭한 타자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가장 치기 좋은 존에 들어오는 투구를 기다리는 것이다. 제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훌륭한 비즈니스를 사야 합니다. 형편없는 기업을 사서 그 기업을 얼마나 잘 일구었는지를 보여주는 것보다 훨씬 쉬운 방법이거든요.

[찰리 멍거] 간단하게 컴퓨터 버튼을 눌러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내재가치나 안전마진 같은 것들을 알려고 할 때 간단하게 컴퓨터 같은 것을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냥 컴퓨터 버튼을 누르는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주지도 않습니다. 당연히 투자는 다양한 테크닉과 다양한 모델을 통해 시행되는 게임이며 많은 경험은 큰 도움이 됩니다. 금방 위대한 골종양 병리학자가 되는 것보다 금방 위대한 투자가 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거기에는 상당한 경험이 필요하고 그래서 아주 일찍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