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22 15

[브자TV - 최준철] 주식 저점에서 사고 고점에서 파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1WQmg35T4qg&t=19s 주식이 어려우면서도 재미있는 요소가 있죠. 이렇게 신비로운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기본적으로 주식 시장은 미래의 사건을 미리 반영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악재가 나오면 주식 시장이 하락하게 됩니다. 마치 장작이 마르면 마를수록 작은 불씨에도 발화가 되는 것처럼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악재에 둔감해지고 조금만 호재에 급반등 하죠. 호재가 나오면 계속 올라갈 것 같지만 둔해지면서 자그마한 악재에도 하락하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잘 이용하면 저점 매수 고점 매도가 가능합니다. 이런 것을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악재를 알고 떨어지는 것을 산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가치 투자자들도 경험으로 하는 거죠. 반대로 올라..

[브자TV - 최준철] 성장주와 가치주에 대한 오해와 진실

https://www.youtube.com/watch?v=xU2JY727U9w 결국에는 성장주와 가치주를 어떻게 볼 것이냐 이 둘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이냐 워런 버핏은 성장주와 가치주는 결국 따로 내려온 것 같지만 한 엉덩이에 만나서 조화를 이루는 관계라고 했습니다. 가치 투자자는 저 PER을 찾아서 마냥 기다린다? 성장주를 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성장주라고 하면 섹시한 스토리와 연관을 짓죠. 새로운 산업, 미래를 바꿀 신제품 등. 그런데 이런 테마주에 가까운 성장주들은 함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가 들어도 섹시하기 때문에 고평가 가능성이 높죠. 두 번째는 불확실란 미래에 대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한 번도 안 가본 길이기 때문이죠. 테마주들이 부자도 많이 양산하지만 실패자도 양산합니다. 가치 ..

[브자TV - 최준철] 가치 투자의 정석, 높은 수익률을 내는 원리

https://www.youtube.com/watch?v=MTpV9FViHK4 흔히들 주식 투자는 주가가 오를 종목을 많이 찾는 게임이라고 착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개인 투자자분들이 주가 상승 탄력이 이미 붙은 종목을 뒤따라가면서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플레이를 많이 하죠. 물론 여러 종목에서 조금씩 수익을 단기에 챙기는 것은 재미있는 일일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한다는 것에는 부족한 감이 있죠. 수익률을 공식화해보면 이렇게 도식화 가능하죠. 수익률 = (매도가-매수가) X 비중.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개인 투자자들은 높은 매도가를 찾는데 전념을 다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죠. 높은 매도가와 낮은 매수가가 높은 수익률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가치 투자자들이 주식을 싸게..

[조사하면 돈나와] 안 읽으면 후회하는 투자 서적

https://www.youtube.com/watch?v=Of6uk2Uuo60 투자 관련 도서 어떤 책을 봐야 하나요? 마인드셋 하기 좋은 책 딱 2권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재테크 입문서, 필독서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입니다. 돈의 흐름과 돈의 이해를 알려줍니다. 그동안 우리가 돈을 받아들였던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버는 것이 아니야 벌게끔 만드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부자가 되는 가장 큰 지름길이라고 말해줍니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부채와 자산의 차이점이죠. 부채는 대출을 받는다거나 돈이 나가는 거죠. 부채가 수입에 어떻게 연관이 되고 부채는 지출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가난한 사람과 중산층, 부자들의 현금 흐름 패턴을 보여줍니다. 만약 돈 1억이 있다면 1억을 대출..

[조사하면 돈나와] 당신들이 여전히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vHdOGRJeeNk 투자를 잘 못하는 유형의 성향은? 귀가 얇고 한마디에 빨리빨리 움직이고 그다음에 약간 생각이 많아 흔들리 분들. 주변 사람 말에 잘 흔들리면 투자를 잘 못합니다. 이유는 소신이 없기 때문이죠. 확신도 없고요. 원칙과 기준을 그대로 밀고 나가는 뚝심과 실행력이 필요한데 노력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게 되죠. 귀찮아서 그렇습니다. 계속 빠른 길을 선택을 하죠. 남의 말 한마디 듣고 투자한다는 것은 지름길로 가겠다는 겁니다. 회사생활에 지치고 빨리 많이 버는 방법을 찾죠. 무엇이 진짜 정보인지도 구분 못합니다. 노력하려는 분도 분명히 있죠. 그런데 시중에 다양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뭐가 진짜인지 선별을 ..

[게리 베이너척]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열심히 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열심히 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인내심이 부족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슨 이유인지 이런저런 일을 시작할 때 어떻게든 기적적으로 결과가 바로 나타난다고 생각하죠. 인내심의 부족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안겨줍니다. 저는 22살에서 30살까지 8년 동안 제20대를 매일 같이 일하며 보냈죠. 친구들이 놀 때요. 일주일에 7일 일했습니다.

[렘군] 부동산에 대한 치명적인 착각 3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IMZVrJpWa3w 부동산도 주식처럼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 공부의 양의 문제입니다. 최소 공부만 하고 실행하기 때문이죠. 나무가 아니라 숲을 봐야 하는데 대부분 책이나 모든 것들이 나무에 포커징 되어있습니다. 나무가 만약에 아파트라면 숲은 지역입니다. 사람들은 어떤 아파트가 돈 될까? 에 집착하죠. 어떤 숲이 앞으로 울창해질까의 관점으로 가야 합니다. 거기서 아무거나 사면 성공합니다. 2015년도에 서울 아무거나 사도 성공이었습니다. 지역 공부를 할 때 지역별 가격이 천차만별이죠. 이 지역은 왜 비싼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느껴야 합니다. 현장을 또 가야죠. 가보고 이곳의 장점은 뭐고 단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또 어떻게 달라질 ..

[부동산김사부TV] 효율성 높은 부동산 투자 공부 방법은?

https://www.youtube.com/watch?v=akMWcWGZIDY 투자 공부하기에는 좋은 때입니다. 서둘러 무언가를 매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공부는 원래 하기 싫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얻게 되는 이득 때문이죠.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효율성 높은 투자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문제는 효율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겁니다. 80/20 법칙을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80% 매출을 20%의 사람이 만든다는 겁니다. 배우는 것에는 아주 정확하게 해당하죠. 우리가 20%만 배우면 80%의 효과를 냅니다. 나머지 20% 성과를 내려면 80%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20%의 노력만 해서 80% 효과를 내겠다는 공부 방법이 바로 효율적인 공부입..

[스티브 하비] 인생은 주식 차트와 같습니다

인생은 주식 차트와 같습니다. 오르기도 내리기도 하죠. 인생을 살면서 힘든 일을 마주할지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손절할 때가 아닙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당신의 인생은 블루칩 주식과도 같습니다. 때 때로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코카콜라도 떨어질 때가 있고 디즈니도 페이스북도 주가가 내려갈 때가 있습니다. 내려간다고 바로 팔아버리지 않잖아요. 애초에 어떤 점이 이 주식을 이렇게 훌륭하게 만들었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주식과 같은 당신의 인생은 다시 솟구쳐 올라갈 것입니다.

[조사하면 돈나와] 일만 하던 내가 투자를 시작한 이유(2030에게)

https://www.youtube.com/watch?v=tfMKvI36DUk 창업 이야기, 투자 이야기, 미래 공부 조언을 해도 막상 피부에 와닿는 건 일자리 구해서 빨리 돈 벌어야 한다는 생각이 팽배하게 깔려있을 것입니다. 그럼 그런 사람들은 어찌 되었든 직업 선택 고민이 많을 거죠. 그럼 모두가 투자하고 모두가 자기 미래를 위해 한 10년 썩을 각오하고 1등을 찾아가고 모두가 창업해서 성공하면 좋은데 사회는 이상적이지 않죠. 1~10%가 성공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평범하게 지내죠. 나머지 20% 정도는 또 경쟁에서 이탈해서 힘든 삶을 삽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치죠. 세상이 워낙 다변화되니까 20대 때\는 앞으로 10~20년 뒤에도 이어질 것을 구해야 합니다. 로봇이 들어오고 있는데 하다못해 아르바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