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19 6

[와이스트릿 - 최준철] 부자가 되는 명언 2(투자 인생이 달라질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9cc4r8vNLA 얼음층을 유발하는 건 눈의 양이 많아서가 아니다. 아무리 적게 내리더라도 내렸던 눈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 그웬 슐츠 맞는가 틀리는가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건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 조지 소로스 오르는 주식은 팔고 내리는 주식은 보유하는 건 꽃을 뽑아내고 잡초에 물을 주는 것이다. - 피터 린치 곱하기 '0'이 나오면 안 됩니다. 벌 때 많이 벌어야 합니다. 복리 효과를 누려야 하죠. 크게 잃고 적게 얻고 게임이 끝나면 안 됩니다. 고수들은 몇몇에 조금 잃고 몇몇에 많이 벌어 총합이 많이 버는 것입니다. 정보 역시 식품과 마찬가지로 유통 기한이 있으며 유통기한이 긴 정보에 ..

[와이스트릿 - 최준철] 부자가 되는 명언 1(투자 인생이 달라질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xKwJfVbsgU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고 왜 좋을 때 사면 자꾸 빠지고 내가 팔면 오르고 안 좋을 것 같은데 왜 오를까? 켄 피셔는 주식 시장은 '위대한 능욕자'라고 표현했습니다.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명언을 준비했습니다. 강세장은 비관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낙관에서 성숙하고 행복감과 함께 사라진다. - 존 템플턴 경 주가의 상승 하락 움직임을 정확히 짚어낸 명언입니다. 비관이 극도로 갈 때 강세장은 스타트입니다. 거기에 낙관이 더해지면 조금 오르고 모든 사람이 다 참여할 때 주가가 빠집니다.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은 순간부터 주가가 오르기 시작합니다. 베어마켓 랠리라며 의구심을 타고 상승합니다. 불안감이 있을 때 올라탄다는 것은 굉장..

[삼프로TV 최준철 - 김기백] 우리가 버핏처럼 하면 안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a6u6d7wtltY 그것을 적용함에 있어서 투자서는 미국 것을 읽었는데 적용은 우리나라죠. 그런데 한국 시장과 미국 시장은 큰 특성적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 시장 같은 경우 일단 내수시장이 굉장히 크고 단순히 내수시장이 큰 것이 아니라 확장성이 더 큰 게 장점이죠. 가치 투자와 장기 투자를 동일시 여기는 그런 성향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 개는 같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고 훌륭한 기업이어서 투자를 받은 것이 아니라 투자를 받아서 훌륭한 기업이 되었다. 그 말이 저에게 많이 와닿았습니다. 국면이 바뀌는 상황이라 긴장을 하고 시장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사이트가 있다면 바뀐 환경에서도 작동해야 하는데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힘들었습..

[워렌 버핏] 7가지 투자 원칙

우수한 경영진이 운영하는 기업에 투자하세요. 감정이 아닌 이성적인 팩트에 근거해서 투자하세요. 가격만 싼 담배꽁초 투자 말고 훌륭한 기업에 투자하세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투자하세요. 좋은 기회가 왔다면 무조건 잡아서 투자하세요. 매수 후 비즈니스 본질의 변화가 없다면 홀드 하세요. 반드시 내재가치 이하의 가격에 투자하세요.

[워렌 버핏] 비즈니스에서의 리스크

비즈니스에서의 리스크는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강점이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겁니다. 어떤 비즈니스에서는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아주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럴 경우 생각 자체를 안 하죠. 우리는 리스크 회피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거래에서 수학적 우위를 가지기는 바랍니다. 인생에 걸쳐 많은 거래를 하게 될 테고 단일 거래의 결과가 어떻게 되든 거래들을 묶은 그룹으로 보면 결과는 거의 확실할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잘 진행되는 비즈니스를 찾고 그 비즈니스가 어떻게 잘못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봅니다. 잘못될 것이 떠오르면 지우죠. 우리는 실수로라도 리스크를 짊어지려고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수로라도 리스크를 짊어지기도 하거든요. 비즈니스를 크게 변화시킬 것의 리스크를 지지 않죠. ..

[삼프로TV - 최준철 X 박성진] 하락장에서 하면 안되는 것

https://www.youtube.com/watch?v=Y73HDQwZ-ko&t=3395s 투자를 하기 전 조사를 했는지 자문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공부보다 기다림입니다. 공부는 20~30% 역할을 하죠.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고 곧바로 수익이 나기 어렵습니다. 고통스러운 인내의 기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1년 정도 조정은 당연하죠. 지치면 투자가 앞으로 더 힘들 것입니다 코로나 하락 전 100% 현금화한 사람이 있었지만 진입 시점을 재가가 1년이 걸렸습니다. 주식을 100% 가지고 있었던 사람은 자산이 2배가 되었죠. 폭락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매번 바닥 등 타이밍을 잴 순 없습니다. 내려갈 때 주식이 없는 사람은 오를 때도 주식이 없습니다. 두 번을 맞추기는 어렵죠 반등 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