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7 440

[데이비드 싱클레어] 그 사람은 오늘의 나에게 무슨 말을 할까?

나의 미래 건간 중 80%는 지금 내 손에 달려있다는 사실은 해방감을 줍니다. 우리는 종종 이렇게 생각합니다. "큰 차이를 만들지 않을 거야." 어떻게 삶을 사는지는 미래에 정말 큰 차이를 만듭니다. 매일 이 사실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래의 제 모습을 봐야 합니다. 스스로 물어보세요. 그 사람은 오늘의 나에게 무슨 말을 할까? 10, 20, 30년 후를 보면서 스스로 코칭하세요.

은행에 예금할수록 은행은 돈을 더 법니다

은행의 꿈은 당신이 부채를 안는 겁니다. 남은 한평생동안 빚을 지며 월급을 받을 때마다 이자로 은행에 몰수당하죠. 한푼도 없어집니다. 은행은 이자로 돈을 버니 좋죠. 은행은 금융 상담사가 아닙니다. 지금 당장 은행에서 돈을 빼세요. 은행은 불행하겠죠, 대출해줄 돈이 없어지니까요. 은행에 예금할수록 은행은 돈을 더 법니다. 돈을 받자마자 다른 사람에게 3~5%에 이자를 뜯어내니까요. 물론 당신에게는 0에 가까운 이자를 지급하죠. 은행이 돈을 못 버는 경우는 당신이 현금을 쓸 때입니다.

[렘군] 이런 아파트가 반토막 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VyG2cj3JI 못난이 아파트들이 하락장에서 하락한다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렇진 않고 오히려 더 많이 하락하는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하락하면 유독 더 하락하는 거죠. 특징은 3가지입니다. 급등을 많이 했던 대형 평형. 호재로 오버슈팅한 아파트. 과거 대비 전세가율이 너무 낮아진 것. 분위기가 좋을 때는 똑같이 평당 가격으로 오릅니다. 그럼 대형 평수가 큰 베팅이고 그만큼 하락도 크죠. 못난이들은 조금밖에 안 올라서 빠지는 것도 덜 하죠. 결과론적인 것 말고 예측하는 방법? 전세는 실사용 가치라서 전세가율을 보면 됩니다. 거품 여부를 파악하는 거죠. 과거 전세가율을 보는 겁니다. 많이 못 올랐고 전세가율이 높고. 버는 것과 다른 게임인 잃지..

[덴 페냐] 사업의 문제를 이겨냈을 때 좋은 위치에서 돈을 법니다

법적인 문제 마케팅 문제 배송 문제 고용 문제 모든 사업적인 문제를 걱정하기 시작할 때 평소에 하지 않던 경제 상황을 걱정하고 직원들 월급을 걱정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어떤 사업을 하든 간에 사장이라면 꼭 해야할 걱정입니다. 이런 것들을 익혀나가는 과정은 매우 힘이 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가 사람들이 절대 사업을 하지 않는 이유죠. 하지만 그것들을 해냈을 때 좋은 점은 그저 직장에서 일을 하는 것보다 더 좋은 위치에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훨씬 좋은 위치에서요.

[비더시드 - 이정협] 안되면 되게하라 말고 안되면 되는 걸 해라

https://www.youtube.com/watch?v=C7pfuNTnbhI 쓰러졌는데 아! 다시 해야지! 이런 거창한 것은 아니고 그냥 실패가 왔으면 또 실패구나. 이런 포기하는 상황이 돼서도 사람들은 굳이 하면 된다. 안되면 되게 하라! 이야기하는데 저는 '안되면 되는 것 하라!' 주의입니다. 이거 아니면 다른 거 하면 되지. 열정적으로 활활 타오르는 것이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일상인데 괜찮아! 저도 사업 15개 중에 3~4개만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will.i.am] 꿈과 악몽 어떤 것을 사는 삶을 살겠나요

어느날 어머니가 말씀하셨습니다. "너 취업해야지." 대답했어요. "저는 이미 직업이 있어요." "아직 돈을 벌지 못할 뿐이죠." 나의 꿈을 위해 일하고 있어요. 그것이 내 직업입니다. 나의 악몽에도 일할 수 있지만 나의 꿈을 위해서도 일 할 수 있어요. 두가지 경우 나의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악몽보다는 나의 꿈을 위해 에너지를 쏟겠어요.

[김단테] 개인 투자자가 동매도 투자 조심해야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shorts/6_1TCa0Sd44 저는 공매도 전략을 개인이 그렇게 가져갈 만한 전략인지에 대해서는 약간 의문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매도는 시간의 편이 아니다 보니 시간은 사실 흘러감에 따라 자산은 우상향 하죠. 그래서 그것을 거스르는 싸움이라서 공매도만 전문적으로 하는 헤지펀드 매니저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고 제 주변에서도 투자로 성공하신 분들 중에서는 선물 옵션 해서 롱숏! 이런 것을 해가지고 잘 되신 분들은 정말 극소수고 주식을 보유하시고 하방 베팅 안 하고 상방 하면서 장기 보유한 분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그런 류의 투자가 우리들에게도 무난합니다.

[쩐썰의 오건영] 혼돈의 시장, 투자왕이 권하는 투자 전략

https://www.youtube.com/shorts/lfj8T5YwLEo 애매한 시장 상황과 매크로 상관없이 투자하는 방법. 1.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를 배분하는 이유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이죠. 2. 오히려 한 분야에 집중 투자. 정말 잘 알고 있는 종목 같은 것들. 이해도가 높은 특정 분야가 있다면 경우의 수를 예측하기가 용이하죠. 단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매크로가 굉장히 중요한데 조근만 시계열을 1년 이상, 혹은 3년 이상 가져가다 보면은 생각보다 매크로가 안 중요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사를 잘 찾아서 장기적 &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게 중요합니다.

[쩐썰의 오건영] 투자왕 김단테의 투자공부 비법

https://www.youtube.com/shorts/OgLe3DJqAHk 공부 방법이 많은데 특이한 것은 저는 트위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트위터의 강점은 정보의 속도죠. 플랫폼 특성상 의견 공유와 인용이 용이합니다. 설정한 사람이 2명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어디로 튈지 모릅니다. 그리고 마이클 버리. 그다음에 이제 트위터를 하다 보면 캐릭터별로 팔로우를 합니다. 단순하게 시장에 부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사람이 있죠. 보통 다 답정너입니다. 양쪽 의견을 들어봅니다. 불확실한 미래, 양쪽 의견을 들어보고 확률 높은 선택을 하는 편이죠.

[쩐썰의 오건영] 김단테가 투자왕이 되기까지

https://www.youtube.com/shorts/fl3_vAnSXRg 투자에서는 '동기 부여'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냐면 돈을 다 잃어보면 됩니다. 공부가 막 하고 싶어 지죠. 도대체 왜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지? 세상과 맞서기 위한 투자 공부죠. 논문을 쉽게 보려면 그림이나 차트 위주로 봐야 합니다. 그것이 핵심 주장을 뒷받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논문을 보면 Abstract라는 초록이라는 부분이 있어서 논문 요약본이 있거든요. 그것만 봐요, 다른 것들은 안 봅니다. 제가 기존의 공부하는 방식 그대로 금융에서 썼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