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8/03 12

[데이비드 고긴스] 어려운 길과 쉬운 길 어떤 것을 택해야할까?

여정의 저편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장하기 위해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고통을 겪어야합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여정을 해야 하는지 먼저 알아야겠죠. 어떤 사람들은 100세까지도 삽니다. 멋진 인생을 살죠. 훌륭한 아이들도 있어요. 학교도 다니고, 멋진 삶을 살아갑니다. 그런데 그들의 삶 중에 어떤 시점에서는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들이 있었을 겁니다. 왼쪽 길을 선택해야 할지 아니면 오른쪽 길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했겠죠. 왼쪽 길은 쉬운 길이였고 오른쪽은 어려운 길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왼쪽 길을 택합니다. 그래도 괜찮은 삶을 살았을 겁니다. 하지만 더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선 오른쪽을 택했어야 합니다. 당신은..

[하워드 막스] 우리는 미국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우리는 미국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미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를 이루고 있다는 점과 법치주의 환경이 아주 훌륭하게 마련되어 있어서 다양한 주주들의 권리가 충돌할 때 결과가 예측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죠. 이 점이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부실채권에 투자하고 있고 법이 어떻게 다룰지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은 무척 중요합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가끔 다른 세계에서 더 나은 바겐 세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미국에 최고의 투자 대상이 있지만 최고라 하는 것들은 싸진 않죠. 그리고 세 번째로 저는 포트폴리오를 일부 분산하고 싶어서 지난 1~2년동안 중국이나 인도 같은 곳에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하워드 막스] 우리는 마켓 타이밍을 하는 사람이 안비니다

제가 1995년 4월 오크 트리를 설립할 때부터 세운 투자 철학이 있습니다. 그 6가지 원칙 중 하나도 낱말 하나 바꾸지 않고 제가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는 마켓 타이밍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것은 2가지를 뜻합니다. 하나는 하락장 대비를 한다고 현금을 늘리기 위해 매도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지금도 싸지만 6개월 뒤에 더 싸질테니 기다려야겠다는 단정도 절대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금이 싸다면 지금 사고 6개월 뒤에 더 싸지면 더 사는 것입니다. 6개월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 확신하는 것보다 저는 이 방법이 훨씬 더 잘 통한다고 봅니다.

[하워드 막스] 지금 꺾인 시장은 가치 투자자에게 좋습니다

몇 개월 전만 해도 시장은 강세였죠. 팬데믹 동안 잠시 쉬어간 것을 제외하고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끝난 이후부터는 계속해서 강세장 환경이었습니다. 제가 유포리아라고 부르는 그런 와일드한 강세장은 아니었지만 낙관적인 시장이기는 했고 그것이 지금 꺾이기는 했습니다. 많은 유명한 큰 종목들이 50~80%까지 하락했고 시장 전체는 아마도 고점에서 15% 정도 내려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엔 지금 심리가 꽤 균형이 잡혀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포리아 상태에 있거나 낙관적인 분위기 거나 탐욕이 팽배할 때 위험 감수 성향이 높거나 할 때는 가치투자자에게는 바겐 세일 중인 종목을 찾기 무척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6개월 전보다 지금이 더 즐거운 상황이고 앞으로 6개월 뒤에 더 즐거울 수 있..

[하워드 막스] 매크로 예측은 매우 중요하지만 맞출 수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답도 없고 확실한 것은 우리는 모른다는 것입니다. 투자 철학이 가진 원칙 중 하나가 매크로 예측에 기반하지 않는 투자 결정을 한다는 것입니다. 매크로 예측은 매우 중요하지만 맞출 수 없죠. 더 중요한 사실은 예측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잘 맞출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겁니다. 우리는 바텀업 투자를 합니다. 매크로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경쟁력입니다.

[하워드 막스] 우리는 투자를 100% 비중으로 합니다

투자를 100% 비중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마켓 타이밍을 하는 사람들이 안 비니다. 지금은 현금을 20% 들고 있어야지! 이것이 아닙니다. 투자를 하려고 우리 회사를 이용하지 마켓 타이밍을 하라고 우리 회사를 이용하지 않죠. 그리고 더 좋은 바겐 세일이 온다면 그 기회를 잡기 위해 더 많은 자금을 끌어올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스노우폭스 - 김승호] 성공은 확실하게 운이 필요합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u_3DVdSDR8U 성공은 운입니다. 운이 확실한 것이 뭐냐면 쫄딱 망했으면 이 능력과 경험을 가지고 또 만들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어디까지는 가능합니다. 이 정도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는 것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소리는 헛소리죠.

[워렌 버핏] 주식 매수 기술은 어떤 것을 매수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매수 기술은 어떤 것을 매수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몇달리 걸리기도 금방 매수하기도 하죠. 주가가 오르는대로 계속 매수하기도 합니다. 사실 주식을 매수할 때 어떤 기술을 적용해야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저 과거 매수했던 방식을 참고하여 최선의 판단을 내릴 뿐이죠. 우리는 특정 종목에 대해서 논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