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청의 글쓰기 수업] 궁금증 유발 제목 짓기 (ft. 언매칭, 메타 이론)
모든 곳에 쓰이는 제목 짓기. '언매칭'과 '메타'. 돈 벌기 위한 수단인 '외적 글쓰기'에서는 '제목 짓기'가 엄청 중요함. (잘된 것의 형식을 가져오기)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잘된 것을 참고하지 않고 스스로 잘났다고 판단해버리기 때문) [예시] '떡집 사장님이 편의점 가서 사 먹는 떡' (언매칭 이론 + 메타 개념) '메타'라는 것은 '상위의 개념'을 뜻함. ex) 불편한 편의점, 쿠팡 배달하는 플라톤, 예브고 청순한 얼굴에 '개소리' 사람들은 우월(상위 개념)하다고 느끼는 것을 더 좋아함. 그런데 하위 개념을 섞으면 궁금증과 클릭을 유발함. ex) 내가 람보르기니를 버리고 G80을 타는 이유. ex) 1,000억 자산가가 매일 찾는 김밥집. ex) 정신과 의사들이 줄서서 찾는 심리 상담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