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팅의 구조는 투자의 본질과 같다

2021. 11. 23. 21:29인문학에 기반한 투자 철학/나의 인사이트

반응형

투자의 본질이 궁금한가?

그렇다면 소개팅의 구조를 알아보면 된다.

소개팅은 무엇인가?

남녀가 대면으로 만나 서로가 마음에 드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마음에 들면 연인관계로 발전하는 것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뒤돌아 가버리면 된다.

어떤 포인트에서 투자의 본질과 같나?

연인관계로 발전하려면 상호가 맞아야 한다.

즉, '시장의 흐름'과 '나의 베팅'이 같아야 한다.

내가 시장의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베팅하였다면 수익이 나는 것이고

내가 시장의 흐름과 반대 방향으로 베팅하였다면 손실을 입는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소개팅에서 실패했을 시에 잃는 것을 보면 된다.

바로 '시간'과 '돈'일 것이다.

대신 소개팅에서 성공했을시 얻는 것은 무엇인가 보면 된다.

결혼으로 발전한다면 평생의 '반려자'이거나

그래도 좋은 추억을 가질 수 있는 '사랑'이다.

즉, 실패하더라도 잃는 것은 별로 없지만 성공하면 엄청난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투자'의 기본이다.

만약 워스트의 시나리오시 손실이 엄청나게 크다면 '투자'라고 할 수 없다.

그것은 '투기'에 가깝다.

소개팅과 투자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시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