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에 기반한 투자 철학/나의 인사이트

투자는 '운'이 작용하고 매번 이길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NASH INVESTMENT 2021. 12. 11. 10:39
반응형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무엇일까?

바로 '투자'라는 게임의 룰을 아는 것이다.

투자라는 게임의 룰은 큰 틀에서 보면

'루저스게임'이며 '운'이 크게 작용하는 게임이다.

루저스 게임이란

상대방이 실수를 하여야 이긴다는 것이다.

이 말을 뒤집으면 내가 실수하면 상대방이 이기는 것이고,

내가 실수를 거듭해서 완전히 게임에서 패배 버리면

나는 더 이상 게임에 참가할 수 없게 된다.

결국 자신의 실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운'의 영역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게임의 룰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나?

'운'의 영역이 크다는 것은

아무리 노력을 한들 결과를 제어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결국 '운'이 들어오는 '때'를 잘 알아야 한다.

마치 포커와 같다.

내 '패'가 좋으면 '올인'하는 것이고,

내 '패'가 좋지 않으면 '폴드'하는 것이다.

그리고 '올인'할 때 칩을 많이 먹고 '폴드'할 때 칩을 덜 잃어서

'누적 수익'과 시간의 힘인 '복리'를 이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자신은 절대 다른 사람들과 다르며

나는 '신'이 되겠다는 마음만 버리면

투자는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성공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