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멍거] 거꾸로 생각해보기

2021. 12. 2. 15:09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우리가 이성적 사고를 못하게

진화를 해왔지만

우리 인간이 이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트릭 중 하나는

'역으로 생각하기'입니다.

세계2차대전 당시

기상학자였던 저에게

기상도는 어떻게 그리고

날씨는 어떻게 예측하냐고 묻더군요.

비행 허가를 내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저는 그 문제를 거꾸로 보았습니다.

'많은 파일럿을 죽이고 싶다고 가정하면

쉬운 방법이 뭘까 생각해보는 거죠.'

결론은

기체가 감당할 수 없는 빙결속으로 보내거나

연착륙 전에 연료가 다 떨어질만한 곳에 보내는 것이죠.

그래서 생각한 것이

파일럿들이 죽을수도 있는 곳으로부터

수 마일 떨어뜨려 놓기로 했습니다.

저는 그냥 문제를 뒤집어 봅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인도를 개선해보라고 하면

인도를 정말 망가뜨리고 싶으면

뭘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겠습니다.

알아낸 다음 피할 수 있는지 보는 것이죠.

그러면 문제가 더 쉽게 해결됩니다.

우리들의 일반적인 삶에도 똑같이 적용해보세요.

당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피하고 싶은 것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피하고 싶은 것을 생각할 때

원하는 것도 생각해보는 것이죠.

그리고 이것을 항상 되풀이하는 것입니다.

"세상을 위에서 아래로 보았을 때 어떻게 생겼는지?"

"아래에서 위로보면 또 어떻게 생겼는지?"

"이 두가지 관점 모두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의 현실 인지 능력은 형편없는 것이다."

나보다 위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나보다 아래인 사람은 또 어떻게 생각하고

내가 돕고 싶은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해칠 수 있을까?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