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에 기반한 투자 철학/인문학 공부

[마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방법

NASH INVESTMENT 2019. 11. 29. 20:59
반응형

인간이 기계를 이길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마도 기계는 사람보다 강할 것입니다.

아마도 기계는 사람보다 똑똑할 것입니다.

아마도 기계는 사람보다 빠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절대로 사람들보다 

지혜롭지도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믿음이 있습니다.

종교가 있습니다. 감정이 있습니다.

바로 로봇이 가지지 못한 것들이죠.

불가능, 그것은 사실 아니라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 무하마드 알리 -

포레스트 검프 좋아하시나요?

포레스트 검프 사랑합니다.

왜 좋아하시나요?

그는 단순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으니까요.

사람들은 그를 그냥 바보로 생각하죠.

하지만 그는 자기가 뭘 하고 있는지 알았었죠.

2002년인가 2003년쯤에 저는 엄청 우울했어요.

그것보다 좀 더 일찍이었군요.

그때 저는 인터넷을 알릴 방법 때문에

격하게 우울해져 있었죠. 그때 친구집에 놀라가서 우연히

"포레스트 검포" 영화를 보게 됐는데,

저는 그때, 아! 우리가 배워야 할 자세가 저거다! 했죠.

나 자신을 믿으세요.

남들이 좋아하던 말던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세요.

그리고 단순해지세요.

"인생은 초콜렛 상자와 같아,

왜냐하면 어떤 것을 뽑을지 알 수 없거든"

저는 그 대사를 정말 좋아해요.

저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께 이런 얘기를 하고

이 사화자 분과 이야기를 나눌지 절대 생각지 못했어요.

오늘날 저는 성공했어요.

15년 전 저는 제 아파트에서 말했어요.

"우린 우리 자신을 위해서 일하는 게 아닙니다."

만약 우리가 성공을 한다면, 80퍼센트의 중국 젊은이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부자 아버지도 없었고,

권력 있는 삼촌이 있는 것도 아니었어요.

은행에서 1달러, 정부로부터 1센트도 못 받았어요.

단지 팀으로서 열심히 일했던 겁니다.

- 그럼 걱정하고 계시는 것이 있나요?

저는 요즘 젊은이들이 '희망'을 잃어가는 게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꿈을 잃는 것과,

불평불만을 하기 시작하는 것도요.

우리 또한 수많은 시련들이 있었어요.

물론 거절을 당하는 게 좋은 감정은 아니죠.

좌절하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엔 많은 기회가 있어요.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 어떻게 기회를 잡느냐

"포레스트 검프"처럼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싸우세요.

불평하지 말고 계속 우리 자신을 변화 시키세요.

당신이 성공했던 성공하지 못했던,

제가 사람들에게서 발견한 한 가지는

일을 하다가 실수를 하면 다른 사람을 탓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아 이게 잘못됐네 아 이게 내 실수였네"라고

인정을 한다면, 당신에게 희망이 있습니다.

엄마가 그러셨어요.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란다"

"어떤 맛을 먹게 될지 아무도 모르거든!"

 

알리바바 대표 마윈의 정말 중요한 명언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미래를 살아가는 데 양분이 될 수 있는 말입니다.

여러분들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고민이 될 때

먼저 인생을 멋지게 살아온 선배들이 갈고닦아온

길을 한번 배워보고 그 길에 맞춰서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삶의 지침서를 가지고 살아가면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