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워렌 버핏] 테크 기업 투자는 우리의 능력이 아닙니다, 빌 게이츠라면 잘할 것입니다

NASH INVESTMENT 2022. 2. 27. 14:50
반응형

 

찰리는 아마 첨단기술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그것을 할 수 없죠.

하지만 찰리에게 정보를 얻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여러분도 보았을 겁니다.

찰리는 제게 첨단 기술에 대해 설명해준 적 없죠.

우리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참여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여러분의 돈을 잃는다면 우리는

내년에 여러분보다 먼저 여기에 와서 "우리가 믿었던 것"이

아니라고 판명되어 우리가 여러분의 돈을 잃었다고

설명해주고 싶습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다."라고

설명하는 보고서를 작성해주었고 그것이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분야라서 다른 사람의 조언을 따랐다가

우리가 여러분의 돈을 잃었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그런 첨단 기술 투자는 우리가 직접 하지는 않을 겁니다.

제 생각엔 그 원칙이 벤자민 그레이엄의 원칙은

첨단 기술 기업에 적용되기에 완전히 타당하다고 봅니다.

그저 우리가 그 방법을 모르는 거죠.

다른 사람들도 그 방법을 모른다는 말은 아닙니다.

제 추측으로는 만약 빌 게이츠가 저는 이해 못 하지만

그가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의 기업들에 대해 생각한다면

그는 제가 투자 결정을 내릴 때와 똑같은 사고방식을 적용할 것입니다.

그는 그저 기업을 이해하고 있는 것뿐이죠.

저는 코카콜라나 질레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빌 게이츠도 아마도 제가 코카콜라나 질레트를

명확하게 보는 수준으로 그는 다른 많은 기업들을

 그렇게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죠.

제 생각엔 빌이 일단 그런 투자 받아들인다면 그는 제가

투자 결정을 내릴 때와 같은 척도를 사용할 것입니다.

약간 다른 방식의 안전마진을 적용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첨단 기술이 리스크가 더 크기 때문이죠.

그의 마음속에서 수학적으로 수정된 방식일 테지만

빌 게이츠는 여전히 안전마진을 적용할 것입니다.

빌은 주식을 사업으로 바라볼 것입니다.

빌은 빌린 돈으로 주식을 사지 않을 것입니다.

빌이 투자를 한다면 그런 많은 원칙들이 적용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