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찰리 멍거] 중국 투자에 대한 견해

NASH INVESTMENT 2021. 12. 13. 19:47
반응형

저는 중국 정부가 기업들이 번창하도록 해줄 것 같습니다.

이건 역사상 가장 놀랄만한 사건 중 하나입니다.

의지 충만한 공산당원 무리가 싱가포르 같은 나라의 번영을 보고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린 계속 가난에 머무르지 않을 거야."

"우리에게도 통하는 것을 카피해올 거야."

그리고 그들은 공산주의를 변형했어요.

애덤 스미스의 이론을 공산주의에 수용했습니다.

지금은 중국식 공산주의가 되었습니다.

억만장자가 넘쳐나는 자유시장을 가진 중국이 되었죠.

그들은 이런 변화를 만들어내었고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우리는 대개의 경우 사고를 바꾸는데 그들만큼 잘하지 못합니다.

참으로 놀라운 변화였습니다.

물론 "강력계 경찰" 같은 식이긴 했습니다.

중국 평균 소득의 엄청난 성장으로 8억 명을 가난에서 구제하였습니다.

빠른 속도로 해내었습니다.

역사상 이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계속 돈을 벌 수 있게끔 할 것입니다.

이것이 통한다는 것을 알았으니까요.

저는 덩샤오핑의 말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흑묘백묘론'

그것이 딱 제가 원하는 말입니다.

아까 세계 시총 20위 기업 중 3곳이 중국 기업이었습니다.

앞으로 30년을 내다본다면 얼마나 많은

중국 기업들이 이 리스트에 오르게 될까요?

저는 더 많아질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미국을 제치진 못할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누가 알겠습니까?

그들이 이룬 업적은 정말 놀랍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방법을 찾았어요.

시간이 흐르면서 아이디어를 계속 진화시켜 나가는데

해법을 찾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잖아요.

어떻게 되나 지켜봅시다.

어쨌든 3개 이상은 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하지만 중국 기업보다는 미국 기업이 더 많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