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 저는 주식을 언제 사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2021. 12. 10. 23:46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저는 언제 주식을 사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여러분 개인의 형편에 달려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여러분이 아주 오랫동안 주식을 보유할 것이 아니고

재정적으로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주식을 매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여러분이 농장을 소유하고 있다면

가격 변동도 보지 않을 것이고 그렇게 주의 깊게 들여다볼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바닥에서 매수할 수도 없고 누군가 여러분을 위해 그걸 해줄 수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단지 여러분이 매수한 주식이

50% 혹은 그 이상도 하락할 수 있다는 것에 마음의 준비를 하면 됩니다.

그런 하락에도 마음이 편해야 합니다.

2년 전 연간 보고서에서 제가 말했듯이 버크셔는 역사적으로 3번이나 50% 하락했습니다.

그 3번의 큰 하락 시기에 버크셔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가격을 보거나

누군가 여러분에게 여러 이유로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말해서

여러분이 무언가 행동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어떻게 버티겠습니까?

다른 주식들은 막 올라가고 그러면 아무튼 여러분은 올바른 심리적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어떤 사람들은 정말 조심스럽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공포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저는 재정적으로 공포라는 것을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스스로 심리를 다스릴 수 없다면 정말 주식을 보유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잘못된 시점에 주식을 사고팔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해주는 누군가도 의지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 스스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옆 사람 말에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은 장기 보유해야 하고 오늘이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최적의 시점인지는 모르지만 20~30년 후를 봤을 때는 언제든 상관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