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워렌 버핏과 찰리 멍거] 우리는 투자 후계자를 이렇게 뽑을 겁니다

NASH INVESTMENT 2022. 2. 28. 21:09
반응형

우리는 한 명 혹은 그 이상을 찾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우리가 3~4명을 찾아서 약간의

돈을 운용하게 만든 후에 조금 더 지켜보는 일이

그렇게 불가능하지만은 않다고 봅니다.

우리가 가르쳐야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도 사업보고서에서 분명하게 말하지 못한 것 같은데

우리는 멘토나 교사 같은 것이 될 생각이 없습니다.

우리는 투자할 줄 아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여러 사람들이 있죠.

600~700명 정도에 대해 들었습니다.

저는 심지어 어떤 사람이 자신의 4살짜리 아들을

추천하는 것도 들었습니다.

전 그게 꽤 칭찬이라고 생각했죠.

제 일이 원시인도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건 알았지만

4살 짜리도?

하지만 우리가 찾는 건 우리는 아주 똑똑한 사람들에

애 대해 많이 들어왔습니다.

좋은 투자 경력을 가진 사람들도요.

최근 몇년동안의 투자 경력이나 어떤 케이스에서의

경력 말입니다.

우리가 가진 가장 큰 문제는 그 사람들이 과연 규모를 키울 수 있을지입니다.

왜냐하면 1,000억 달러를 운용하는 것은 1억 달러를 운용하는

것과는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수익률의 관점에서 1억 달러를 운용하는 것만큼

1,000억 달러를 잘 운용해낼 수는 없습니다.

비슷하게도 못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큰 규모의 돈을 '약간' 더 잘 운용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를 원합니다.

주식의 일반적인 퍼포먼스와 비교하여 말입니다.

저는 '약간'을 좋아합니다.

S&P 500을 매년 10% 이기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죠.

1,000억 달러를 운용하면서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사람 혹은 어떤 그룹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중 일부는 아마도 S&P 대비 몇 퍼센트 정도는 초과수익을 낼지도 모르죠.

하지만 정말 우리가 관심 있는 것은 어떤 사람을 찾아서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어떤 환경하에서 돈을 날려버리지 않을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어떤 수에 0을 곱하면 0입니다.

그 곱하는 과정에 중간에 아무리 훌륭한 수치가 있다고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특정한 방식의 사고를 가진 사람을 찾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리스크를

볼 줄 알아야하고 이미 일어난 리스크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여야합니다.

그런 사람은 상당히 드뭅니다.

찰리와 저는 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파산하는 것을 보았고

혹은 결국에 평범 이하의 성과를 거두는 것을 보았습니다.

100개 중 99개를 똑똑하게 처리하더라도 100번째 상황에서 엇나가죠.

그러므로 우리의 일은 수없이 많은 지원서들을 걸러서

우리가 보기에 투자를 할 줄 아는 상당히 어린 몇몇 사람들을 찾고

아마도 그들에게 일정기간 동안 20~30~50억 달러 정도를 운용하게 하고

규모를 더 키운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게 하고 그리고 나면

한 명 혹은 두 명을 골라서 어떤 시점에 우리의 일을 넘겨주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을 찾고 있는 우리의 상황은 모차르트에 대한 출처 미상의

일화를 떠올리게 합니다.

25살 정도의 젊은 남자가 한 번은 모차르트를 만나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교향곡을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당신의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그리고 모차르트는 말했습니다.

"음, 당신은 교향곡을 쓰기엔 너무 어린데.."

그 남자가 말했죠.

"하지만 당신은 10살 때도 썼잖아요."

모차르트가 말했죠.

"맞아, 하지만 나는 교향곡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조언을 구하러 다니지 않았지."

만약 당신이 어린 모차르트를 떠올리게 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아마 몇몇 사람을 생각해낼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사람들을 오랫동안 알아왔습니다.

전에도 이런 경험이 있었습니다.

1969년에 제가 파트너십을 해체했을 때 저를 신뢰하는 많은 투자자가 있었죠.

저는 그 사람들에게 돈을 돌려주며 그냥 작별인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 중 대부분은 방황하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저를 대신할 다른 누군가를 찾아줘야 했죠.

그리고 아주 뛰어난 세명의 후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세명중 누구라도 훌륭한 선택이었죠.

찰리가 그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둘이 있었죠.

찰리는 파트너를 더 모으는 데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들이 받아주었죠.

그리고 환상적인 성과를 냈죠.

그러니 저는 1969년에 3명의 뛰어난 투자자를 식별해냈습니다.

그들은 그저 뛰어난 자금 운용가가 아닌

절대로 여러분에게 끔찍한 성과를 가져다주지 않을 사람들이고

또한 엄청난 자금 관리인이고 합니다.

그들은 저와 비슷한 연령대이고 그래서 제가 친숙한 세계의 사람입니다.

그래서 지금 그와 관련된 문제가 있죠.

제가 아는 사람들은 저와 비슷한 연령대도 우리는 그런 사람을

원하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그들 대부분은 이미 부자입니다.

직업을 갖는 데에 관심이 없죠.

그러니 저는 제가 많은 사람을 알지 못하는 연령 집단을 찾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우리가 1969년에 3명의 사람을

성공적으로 찾아던 것처럼 1979년에 성공적으로 GEOICO의 한 사람을 찾았죠.

그를 이곳 항공에서 처음 만나기 전 까진 몰랐지만

그와 몇 시간 보내고 나니 그가 적절한 자본의 관리자임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그는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낼 것이 분명했다.

그리고 그가 나쁜 성과를 낼 가능성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제 대략 28년 동안 관리해오고 있죠.

그러니 가능합니다.

제가 별로 좋아하는 일은 아니지만요.

결정하기는 아주 힘들지만 저는 해야 할 일이 있고 그러니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