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모니시 파브라이] 주식 투자는 매우 간단합니다

NASH INVESTMENT 2022. 2. 28. 13:28
반응형

투자자의 삶은 최고의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매년 투자할 아이디어가 3~4개 정도 됩니다.

어떤 해에는 아이디어가 하나도 없고요.

어떤 때는 그것보다 많습니다.

매해 다르죠.

당신이 만약 버핏-멍거 투자방식을 따른다면

제가 하는 방식인데 인생이 즐거워질 겁니다.

버핏-멍거 투자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저는 직원을 채용하지 않아요.

애널리스트도 없고 투자 파트너도 없습니다.

저에게 이력서를 보낸다면 흔쾌히 읽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용할 순 없죠.

왜냐하면 채용 계획이 없기 때문입니다.

누구를 채용한 적이 없기 떄문입니다.

버핏의 투자 방식은 다른 사람에게 투자 아이디어

리서치를 맡기지 않습니다.

워런 버핏이 오늘날 IBM 같은 주식을 산다면

그가 직접 기업을 분석합니다.

그의 밑에서 일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누군가가 그를 위해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주지 않죠.

제 파브라이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희 회사에 훌륭한 파트타임 조수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백오피스 업무들을 처리하죠.

하지만 이 업무들도 그렇게 많이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달 저는 제 투자자로부터 어떤 전화나

이메일을 받지 않습니다.

전혀요.

제 펀드에는 약 400개의 가문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투자자들은 제가 직접 고른 것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일하는 방식에 특이한 규칙이 있기 때문이죠.

그들이 투자하기 전에 저는 개인적으로 만나지 않고

통화도 하지 않습니다.

저희 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은 직접

자료를 읽을 수 있는 이들입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고 그들은 다양한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해가 된다면 그들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용되지 않죠.

하지만 이 방식이 괜찮은 사람들은 저와 직접

말하지 않고 돈을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투자한 후에도 저와 그렇게 대화를 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제가 투자자들을 만나는 것은 매년 1~2번 미팅할 때입니다.

투자자들이 원하는 모든 질문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전 세계에서 오죠.

사실상 우리는 일 년에 두 번 영업하고요.

투자자들과 만나서 대화하는 것은 재미있습니다.

만약 투자하는데 직원이 없다면 인사 갈등을

포함해서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왜 버핏과 멍어가 애널리스트들을 고용하지 않을까요?

그들이 애널리스트를 고용하지 않는 것은

투자업계는 매우 이상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불확실한 시기에 머리를 쓸 필요가 있지만

나머지 시간에는 머리 쓸 일이 없죠.

만약 제가 관객에 계신 매우 똑똑한 분을

애널리스트로 채용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관객에 있는 모든 분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 건설적인 업무를 하고자 하죠.

그들은 저에게 어떤 투자 아이디어를 리서치할지 물어보거나

혹은 제가 아무런 지시를 내리지 않고 알아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고 좋은 것이 있으며 알려달라고 할 수 있죠.

우리가 각자 잘하는 영역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가져오는 아이디어의 95%에 대해 저는 반대할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이디어의 95%에 대해서도

저 스스로 반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가 그 사람을 채용했다면 그 사람을 좋아했을 겁니다.

그렇다면 그에게 항상 투자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기분 나쁠 것입니다.

굉장히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결국 저는 원칙을 지키는 것을 포기하겠죠.

저는 확실하지 않지만 당신이 원하는 주식을 사겠다고 할 수 있죠.

그렇게 투자 모델이 망가지게 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을 채용한다면 그들에게 투자할

자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자율성을 줘야 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어떤 것도 할 수 있도록요.

당신에게 무엇을 할지 와서 물어보지 않도록요.

워런 버핏이 테드 웨슬러와 토드 콤스에게 돈을 맡긴 거죠.

각자에게 90조 달러를 주고 그들은 따로 보고하지 않고

자기 일을 합니다.

이런 투자 방식은 작동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나 다른 국가들의 투자 회사를 보자면 투자 방식에서

결함이 발견됩니다.

모세가 10 계명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업에도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저 전에 활동한 사람들 버핏, 벤 그레이엄으로부터 왔습니다.

그들이 원칙을 개정해왔습니다.

투자자라면 그 원칙들을 따라야 합니다.

제가 투자회사를 처음 볼 때 원칙을 몇 가지 어겼는지 살펴봅니다.

가장 먼저 살피는 원칙은 구성원 수입니다.

미국에는 약 5,000개의 주식이 있고 그 외 

해외에는 약 7,000개의 주식이 있습니다.

우리는 매력적인 투자처를 찾아다니는 사람입니다.

값싼 투자처를 찾는데 왜 팀이 필요한가요?

필요 없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남을 모방하는 겁니다.

카피캣이죠.

저보다 100배 똑똑한 리 루를 종종 만납니다.

제가 리 루에게 점심을 같이 먹자고 하죠.

한 번씩 그에게 무엇을 투자한 지 묻습니다.

그러면 그는 어쩔 수 없이 그가 무엇을 투자하는지 알려주죠.

그러면 저는 그냥 그 주식을 사버립니다.

그러면 제 투자는 완성되죠.

리 루에게 돈을 지불할 필요도 없습니다.

매우 훌륭한 방법입니다.

제가 채용하는 애널리스트보다 더 잘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에는 13-F를 제출해야 하죠.

매분 기마다 투자자가 무엇을 투자했는지 밝혀야 하죠.

똑똑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보고,

그들이 왜 샀는지 역 추론해보세요.

애널리스트가 필요 없습니다.

재미있는 과정이죠.

제가 오피스에 출근할 즈음에는 개장하고

하루 절반이 지났을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아침 여섯 시 반에 개장합니다.

아침 여섯시 반에 저는 자고 있습니다.

제가 푹 자고 있을 시간입니다.

제가 새벽 두시반까지 깨어있다면 저는 절대로 아침

여섯시 반에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아홉 시 반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알람을 켜지 않습니다.

원할 때 일어나는 겁니다.

직원이 없기 때문에 미팅도 없습니다.

저는 외부 일정도 잡지 않습니다.

워런 버핏이 일정을 최대한 잡지 말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내일 무슨 일을 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잘 모릅니다.

하지만 내일이 즐거운 하루가 될 것은 알고 있죠.

왜냐하면 제가 읽고 싶은 책들이 많습니다.

책상 위에 제가 읽고자 하는 책들이 30권 정도 있습니다.

흥미가 간다면 그 책을 읽을 겁니다.

어떤 회사가 언급된다면 그 회사에 대해 공부할 겁니다.

제가 아내와 영화를 시청하고 싶으면 그렇게 할 겁니다.

무슨 일이든 가능하지요.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디스 같은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20년 동안 자면 됩니다.

그것이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오후 2시에 일어나도 괜찮아요.

누가 신경 쓸 필요가 있나요?

왜냐하면 우리가 투자 대상으로 무디스를 찾았고

무디스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저희를 위해 돈을 버는 겁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할 필요 없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만약 당신이 복리의 힘을 믿는다면 적은 돈을

따로 투자할 수 있다면 경제적 자유를 상대적으로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버는 것보다 적게 소비하고 돈을 어느 정도

마련하고 투자한다면 작은 돈이 점점 커질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은 자신 스스로를 위해 일하는 겁니다.

회사에서 성공하는 것은 잊으세요.

전부 잊어버려요.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

이전에 투자회사에서 일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투자업계가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맞닥뜨려서 투자한 거죠.

제가 투자회사에서 일한 적이 없기 때문에 

버핏-멍거의 투자 방식만을 알고 있었습니다.

워런 버핏이 파트너십을 결성한 방식을 보고

저도 똑같은 방식으로 회사를 차렸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삶을 사는지 찾아보았죠.

워렌 버핏은 불필요한 외부 일정을 잡지 않죠.

저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일을 하고자 했습니다.

제가 이것을 하는 이유는 즐겁기 때문입니다.

우선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일은 재미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몇 배 오를 주식을 찾는 일을 더 하고 싶습니다.

제가 더 인내심을 가질수록 배우는 겁니다.

20년 동안 인내심을 가지란 말입니다.

20년동안 투자할 주식을 우연히 찾는 거죠.

저는 한 기업에 20년 투자하고 100배 벌고 싶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투자하고 싶고 그런 투자처는 또 나올 겁니다.

제가 60살 때 투자처가 나타난다면 80세가 될 때까지 매수할 겁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