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월가월부] 캐나다인들에게는 커피 이상의 브랜드 팀 홀튼

2025. 1. 27. 16:15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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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국민 80%가 이용하는 커피.

스타벅스보다 많은 매장.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 : 버거킹, 팀홀튼, 파파이스를 보유.

(2등 기업들, 성장 잠재력이 있을 수도)

팀홀튼은 캐나다 1964년에서 시작.

창업주의 이름.

아이스하키 선수.

은퇴 이후의 삶을 고민하다가 팀홀튼 도넛을 동업을 하게 됨.

그런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주유소에 팀홀튼이라는 커피 가게를 열고 성공.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 = 빠르게 매장 확산.

누구나 언제든 와서 집처럼 편안하게 느끼도록.

(신선한 커피)

 

캐나다 커피 시장의 70%, 아침 샌드위치 시장에서는 60%, 제과류 65% 점유율.

 

어떤 경쟁력으로 국민 기업이 되었을까?

팀홀튼은 우선 건강과 동 떨어져 있음(단맛).

미국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아닌 던킨보다 질이 떨어진다는 평.

 

미국에는 맥도널드 매장이 엄청 많고

캐나다에서는 팀홀튼이 엄청 매장이 많음.

 

미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유?

1. 안정적이지 못한 경영.

2. 경쟁자 : 스타벅스와 던킨.

팀홀튼은 캐나다에 정체성이 맞혀져 있음.

문화적인 강점이 미국에서는 특별한 이미지를 만들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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