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몰랐던이야기] 중국 청년들의 꿈이자 사회문제가 된 중국의 인플루언서 '왕훙'

2024. 11. 20. 13:20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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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훙 = 중국 인플루언서.

수익을 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활동하든가

시청자가 주는 기부금으로 하든가 

인스타 같은 경우는 협찬이나 광고 등을 수익모델로 삼음.

 

중국 인플루언서는 기업들과 연계한 전자상거래가 주-수입원.

'왕훙 없이는 중국 진출 어려워!'

(왕훙 산업은 규모는 43조 원, 전체 의류 시장의 1/6, 한 달에 3~4천억 매출도)

 

중국은 왕훙 마케팅 없이는 상품을 팔 수도 없게 됨.

 

짝퉁 + 검열 + 집단주의 문화.

진짜 이유는 사실상 '짝퉁'.

짝퉁 전문 시장도 있을 정도.

하웨이, 샤오미도 애플을 모방하며 시작.

하나의 제품이 뜬다하면 바로 다음날 짝퉁을 만들어버림.

내수는 수출(Made in China) 보다 더 개판.

 

소비자들이 택한 방법은 '중개인(보증인)'을 찾는 것.

왕훙 입장에서는 짝퉁으로 유명세를 날릴 이유가 없음.

(유통이 끼어있어서 더 비싸지만 믿을만해서 사버림)

 

+ 중국의 검열(우민화 정책).

왕훙이 다룰 수 있는 주제는 '상품 판매'뿐임.

 

그리고 사회문제로 나타난 사회현상.

길거리에 붙어서 인터넷 방송을하는 기괴한 장면도 있음.

(왕훙 학원은 비싼 수준인데도 만석)

경제난과 최악의 청년실업 때문.

(기숙사 관리직원직에 석박사가 몰려드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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