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현준] 주차지옥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2024. 11. 12. 11:30ㆍ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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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변화시킨 도시.
인도와 차도 구분.
(인간과 기계의 공간이 분리)
서울시 전체 면적 중에서 도로 면적이 14.3%.
맨해튼이 기본적으로 단단한 암반으로 되어있어 지하 굴토에 어려움이 있음.
우리나라의 주차장 관련 법규.
첫 번째 룰 : 시설물 내부 또는 그 부지에 부설주자창을 설치해야한다!
시설물의 종류에 따라 시설면적 기준 대수를 규정.
그런데 지하 주차장을 만들 램프가 안 나오는 면적에서는 필로티 주차장만이 답임.
(주차 대수를 결정하는 것은 연면적+시설물 종류)
필로티 주차장으로 경관을 해치니 사람들이 걷지 않고 차를 사고
주차장이 더 늘어나는 결과가 발생.
'필지'가 작게 나누어져 있어서 '주차난'이 발생.
(다양한 건물들이 나오고 소유주가 많아 권력이 분산되는 것은 장점)
해결책은? 통합해서 지하주차장을 만들고 1층에 사람이 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함.
미래의 주차장.
사람이 문을 열 때 공간이 부족함.
자동차의 사이즈도 점점 저키면서 주차장 간격도 좁게 느껴짐.
자율주행 기술이 온다면? 차를 바짝 붙일 수 있음(+ 높이도 축소)
기계장치를 쓰면 회전 반경을 고려하지 않고 붙일 수도 있음.
높은 도시 밀도 + 편리한 대중 교통 = 자동차 이용률 감소.
(+ 미루하지 않는 이벤트 밀도)
차량이 공유되는 사회가 되면? 주차가 필요없어질 수도.
(공간의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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