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에프] 농심부터 샤넬까지, 왜 '팝업스토어'에 미쳤을까
2024. 6. 24. 19:51ㆍ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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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패션, 럭셔리, 식음료 등.
1~2주 잠깐 운영하지만 아낌없이 돈을 쓴 티가 남.
팝업 스토어의 성지 성수동에는 50개가 넘는 팝업스토어가 있음.
(하루 임대료가 최대 2,500만 원)
(이벤트성 매장)
2010년부터 우리나라에서 눈에 띄게 됨.
온라인으로 도심 중심가에 공실이 나버림.
(단기로 쓰면서 윈-윈)
ex) 옥외 전광판.
플래그십 스토어(주력 매장).
2010년대 중반부터 성수동이 핫플로 떠오르기 시작.
제일 먼저 아모레 퍼시픽이 시작.
(준공업지역인 성수동에는 개인이 아닌 기업 차원에서 접근했어야 함)
보고 듣고 만지고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온라인을 대신하여)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는 디올.
원래는 주차장 자리.
(SNS(자발적인 홍보)을 즐기는 MZ들이 모이는 성수동)
성수동은 럭셔리 브랜드부터 영세한 브랜드까지 팝업의 성지가 되어버림.
그러니 '임대료'가 엄청 솟아버림.
(1~2주가 보편화됨)
그런데 이거 때문에 희소성이 발현되어 더 빨리 모이게 됨.
짓고 부수고 짓고 부수고 새로운 모습으로 바뀜.
(테마파크 효과)
'브랜드'와 관련된 추억을 만들어주기.
(오프라인에서 느끼는 '오감'은 무시할 수 없음)
익숙한 것은 새롭게.
새로운 것은 더 새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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