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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사이드] 스타벅스가 압도적 1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

NASH INVESTMENT 2024. 5. 7.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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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매장에서 볼 법만 오픈런 행렬이 커피 매장에서 나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 '스타벅스'.

(커피를 넘어 커피 문화를 상징)

 

불황의 시기에 역대 매출 1위를 찍은 스타벅스.

(계속해서 성장 중)

 

스타벅스의 비밀은? 고객 맞춤형 마케팅.

'한 번에 한 사람씩 한 컵 씩 인간의 정신을 고취하고 양성'

(커피를 마시는 고객까지 위해야 한다!)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 공략에서 '현지 고객'을 위한 마케팅.

(한글 간판, 현지 메뉴 개발 등)

사이렌 오더 + 굿즈 마케팅.

 

치밀하게 계산된 마케팅 계산에 입각해서 성공의 발판을 쌓음.

 

'1페이지 마케팅 전략'

1. 사전 단계 : 잠재 고객.

(문제를 해결해고자하는 욕망은 있지만

물건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2. 진행 단계 : 관심 고객.

3. 후속 단계 : 진짜 고객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

 

표적 시장.

(모든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된다는 관점 X)

(제품과 특성과 성격을 고려해서 특정 계층을 노리는 것)

모든 사람에게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은 실패.

ex) 판교 테크로밸리를 근무하는 카이스트 출신 결혼 3년 차 김대리 등.

 

고객들을 귀찮게 하면 안 됨.

(판매사원으로 인식되는 순간 마케팅은 물거품이 됨)

(판매자는 해결사의 포지션에 있어야 함)

구체적인 숫자로 보상(2배 등)을 말해야 함.

(상투적인 말 X)

 

중학생이 일할 수 있도록 철저한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 중요.

(어디서나 스타벅스 다움을 유지)

 

입소문 마케팅.

고객 역시 누군가의 고객이 될 수 있음.

(훌륭한 소스)

유인책이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체계적으로 가능.

 

제일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일어나 실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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