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찰리 멍거] 자신의 능력을 알고 부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을 버려라

NASH INVESTMENT 2021. 12. 1. 18:43
반응형

지금 세상은 여러분들에게 어떻게 주식을 활발히 트레이딩 하는지 가르쳐줍니다.

저는 이것이 많은 젊은 친구들에게

헤로인 시작해보라는 것과 별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부자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트레이딩으로 부자될 수 있다고 독려하는 식으로 돈을 벌려고 합니다.

그들의 속임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왜 수익률이 높은 정보를 알려줄까요?

버는 것보다 항상 적게 쓰고 그리고 투자하고

그렇게 오래 살다보면 자연스럽게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복잡한 것이 아닙니다.

대통령이나 억만장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은 어리석습니다.

확률이 너무 낮잖아요.

목표를 훨씬 낮추는 것이 낫습니다.

저는 부자가 되려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냥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싶었던 것인데 단지 초과달성한 것뿐입니다.

일부 초과 달성은 우연의 산물입니다.

성공한 이들에게는 그럴만했고,

아주 현명했고, 아주 원칙을 잘 지킨 것도 있겠지만

하지만 여기엔 운이란 요소도 작용합니다.

원칙 + 현명 + 인격 그리고 운까지 더해준다면

아주 특별한 결과가 나오기도 하지요.

세상에 그러지 말라는 법이 있습니까?

무언가 흔치 않은 일을 했다고 그것을 마치 당연하다는 듯

받아들이면 안 되겠습니다.

장점이 많은 특출 난 인물이 단 하나의 흠집이나

악운 때문에 평생을 수렁에 빠진 경우도 많습니다.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엄청난 강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저는 그냥 배우는 것 자체를 좋아했습니다.

제가 다른 사람과 다른 점은 저는 우리 자신의 능력을 더 잘 아는 것뿐입니다.

귀가 닳도록 계속 이야기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모른다면 그건 능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 범위를 모른다면 그것은 재앙입니다.

"내가 IQ가 180인데 190이라고 생각하는 친구보다

내가 IQ 130인데 125라고 생각하는 친구를 대하는 것이 좋다."

"자기가 190이라고 생각하는 놈 때문에 죽을 수 있거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