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 주식 투자, 매수 타이밍과 뭘 할지 모르겠다면?

2022. 10. 31. 15:28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존 보글은 지난 몇 년 동안 책을 썼다.

누구라도 그 책들을 읽어야한다.

이미 투자한 사람이라도 읽어야 한다.

이것이 펀드 투자에 대한 전부다.

결국 넓은 범위의 인덱스를 고르고

큰돈을 한 번에 넣어서는 안 되고

긴 기간에 걸쳐서 투자해야 한다.

본질은 다음과 같다.

'내 생각에 미국 기업들은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서 좋은 성과를 낼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승자'를 고를 만큼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매수 타이밍'을 고를만큼 알지 못한다.'

'그것이 별 문제가 되지 않고 매수 타이밍을 고를 정도로 알지 못한다.'

'가끔씩 내가 승자를 고를 정도로 알 수도 있지만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

'모든 기업 리스트를 쭉 읽어가면서 승자를 골라낼 능력이 없다.'

좋은 기업이면 장기간에 걸쳐 투자하면 된다.

큰돈을 한 번에 넣는 식으로 충동적으로 도박을 하면 안 된다.

투자할 때와 아닐 때를 나누는 훌륭한 기준은 없다.

나는 PER이 투자 타이밍을 결정하지 않는다고 본다.

PBR, PSR도.

그 어느 누구도 단일한 투자 기준을 제공하지 못한다.

지금이 투자 타이밍인지의 기준 말이다.

투자는 그렇게 쉽지 않다.

그래서 인덱스를 사야 한다.

만약 여러분들이 인덱스 펀드를 산다면

여러분들이 위의 어려운 질문들에 답할 수 없다는

사실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그런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장기간에 걸쳐 수익이 날 수 있다.

여러분이 잘 알지 못하는 게임을 해서는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