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진똑] 더 이상 속지 마세요 [설득의 심리학]
2024. 10. 16. 19:22ㆍ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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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마케팅, 비즈니스 등.
< 설득의 심리학 >
1. 사회적 증거의 원칙.
다원적 무지.
ex) 1988년 싱가포르 지방은행 앞 버스 파업 때문에
대기줄이 길었는데 사람들은 은행 예금 인출 대기 줄인 줄 알고
은행이 망할 것으로 판단, 뱅크런으로 지방은행이 파산까지 가게 됨.
(인간은 사회적 동물)
ex) 네이버 리뷰, 인스타그램 후기.
요즘은 '침투 마케팅'이 주를 이루고 있음.
2. 권위의 원칙.
일반인 말은 안 들어도 보안요원(복장 착용) 말은 듣게 됨.
인간은 '무슨 말을 하는가?'보다 '무슨 자격증이 있는가?'를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함.
3. 희소성의 원칙.
구하기 힘든 것 = 중요한 것.
ex) 한정판매, 마감임박, 특가.
4. 상호성의 원칙.
'호의를 베풀어라! 그러면 또 다른 회의가 돌아올 것이다!'
ex) 선물을 먼저 건넨 가게는 더 큰 매출을 이룰 수 있었음.
사이비 종교는 마음속의 '부채감'을 심어버림.
(성심성 있게 상담을 해준다든가)
5. 호감의 원칙.
우리는 좋아하는 사람의 말에 훨씬 더 쉽게 설득을 당함.
우리는 '외모'만 가지고 사람 '자체'를 평가해 버림.
외모가 좋을수록 채용률이 훨씬 더 높게 나타남(+급여).
모든 설득은 '속고 있다'라는 것을 느끼게되면 효과가 반감(반발심)이 되어버림.
'설득은 윤리적이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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