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아침소] 숙박업 9년차 모텔 사장이 말해주는 냉정한 현실 이야기

NASH INVESTMENT 2024. 5. 5. 22:04
반응형

매출 - 비용 = 남는 것.

('매출'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용'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

OTA, 카드, 현금(5%라고 생각하면 심플) 매출 자료.

매출을 알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음.

중요한 것은 '비용'.

전기, 수도, 가스, 세탁비(높음), 비품 = 관리비(필수).

(대실, 숙박 각각 돌아감, 숙박 5, 대실 3 < 숙박 8)

인터넷 TV(객실당 비용), 전화, OTT, 광고비, 방역

(1TV당 1.5만원, 인터넷 TV / 렌털 인수 안하거나 금액 조정이 필요)

(광고비, 야놀자/여기어때 300만원정도)

렌털(안마기, 스타일러, PC, 정수기 등) = 부가적인 비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

청소 + 프론트 + 4대 보험료 = 인건비.

(객실 15개당 1명.)

(객실을 엄청 많이 돌리면 10개당 1명)

(5인 이상일 때 야간+초과 수당을 줘야함)

(5인 미만이 되도록 설계를 잘해야함)

4대 보험료(4.5%) + 퇴직금.

소방, 전기, 승강기 검사 = 정기 검사비.

화재, 재난배상, 승강기, 주차장, 영업배상 책임 = 보험.

세금.

부가세, 종소세, 재산세, 등록면허세, 주민세, 통신판매업신고, 교통유발분담금.

기타.

회계 기장료/조정료, 위생 교육비, 식비, 주차장 임대, 수리비.

금융비(이자+원금상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