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오빠강호동] 이런 프랜차이즈 손절 치세요!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

2024. 2. 11. 15:56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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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에는 크게 2가지 부류가 있음.

프랜차이즈 VS 독립적 브랜드.

비율은 5:5.

 

프랜차이즈 회사의 이익과 점주의 이익이

기본적으로 같이 갈 수 없게 되어있음.

(이수거리가 좁아서 매출이 반토막날 수가 있음)

본사 입장에서는 둘 다 60%를 내도 매장 2개가 더 유리함.

(전체 볼륨이 중요)

점포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훨씬 더 빠르고 돈도 많이 벎.

2가지의 차이가 명확해서 점주가 피해를 볼 수밖에 없음.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아이템이 끓었다가 소멸됨.

매장이 많아지면 사람들 입장에서는 굳이 지금 안 먹어도 됨.

(보는 것마저 피로감이 듦)

온 김에 들려서 사지 않는 느낌을 줘야 함.

 

간판만 보고 신뢰를 가지는 브랜드는 몇 없고 대표적으로 스타벅스임.

그렇게 잘되면 프랜차이즈 사업을 안 함.

(스타벅스는 본점에서 모두 운영함)

 

본사의 점주의 성패와 직접적인 연관이 느슨함.

이수거리를 잘 봐야 함.

 

우리나라는 새우깡조차도 새로운 맛도 내고 바뀜.

오픈 빨은 이상한 브랜드로 내도 느낄 수 있음.

(한국의 특성)

 

회사의 브랜드보다는 '맛집'을 고른다고 생각을 해야 함.

(나 같으면 여기서 무엇을 먹을까?)

 

메뉴 + 공간 + CS(서비스) = 브랜딩.

이 3가지가 한 뱡향을 향해야 함.

 

자신이 어떤 '콘텐츠'를 할지에 따라 변함.

(아이템을 가장 빛낼 수 있는 방향성을 생각해야 함)

 

사업은 마음과 감정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객관적인 사실로 냉철하게 분석을 해야 함.

(고쳐질 수 있는 문제점인지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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