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 홀모지] 저는 인생의 새 시즌마다 인맥을 바꿉니다

2022. 12. 4. 10:05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저는 인생의 새 시즌마다 인맥을 바꿈.

가까운 인맥의 규모는 아주 작았음.

빨리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떤 것에

매달리지 않았기 때문임.

가치 없는 것은 바로 쳐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친구들과 연락을 안 함.

그리고 아버지로부터 깨우침을 얻음.

'그렇게 살지 말고 과거를 청산하렴.'

행동을 바로 잡고 술도 끊음.

대학에 가서 하루 12시간씩 고웁함.

대학 친구도 있었지만 졸업 후 연락을 안 함.

친구가 고향을 떠나고 과거를 잊고 변했다는 낙인은

사회가 만든 관념임.

왜냐하면 사회에서 대분의 사람은 뒤쳐있음.

당신이 인생에서 얻고 싶은 것은 대가가 있음.

 

쇼핑몰에 보이는 모든 것을 사지 않음.

왜?

값을 지불하기 싫으니까.

셔츠가 멋있어 보여도 결과가 훌륭해 보여도

거래를 성사하기는 싫을 것임.

 

승자와 패자는 같은 목표를 가짐.

목표가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 아님.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태도에서 나옴.

 

제가 대부분의 사람들을 손절한 이유는

저에게 씌운 라벨 때문임.

 

당신의 과거를 아는 사람은 과거를 기반으로 판단함.

그들의 기억과 매칭이 되지 않으니 앞에서 뭐라 함.

'너 왜 변했어?'

'너는 이래!'

당신은 변하는 것이 아닌 성장한 것임.

하지만 그들은 변했다고 함.

그러니 누군가 변했다고 말할 때 최고의 대답은

'맞아! 그런데 너는 변하지 않았네!'

 

당신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정도는 

그 관계 지속을 위해 얼마나 포기할 수 있냐 와 대등함.

 

예로 싸구려 차가 있는데 그 차를 잘 관리한다면

'저 사람은 저 차를 정말 사랑하나 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함.

군인들은 나라를 사랑함, 왜냐하면 목숨을 바칠 각오가 있기 때문임.

당신은 그 관계를 위해 무슨 대가를 지불할 자신이 있나요?

 

당신이 그 관계를 위해 희생할 마음이 없다면 사랑하는 것이 아님.

저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은 '나는 내 친구들을 사랑하는가?'가

아니라 '어떤 친구를 가장 사랑하는가?'임.

어떤 친구를 위해 내가 가장 희생할 수 있는가?

저는 실용성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함.

당신이 무언가를 받으면 그들도 무언가를 받아야 함.

사람들은 이렇게 거래적인 관계를 싫어하지만

사실임.

'거래'는 상업적 단어로 들릴 수 있지만 행동의 관점으로 보면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음.

관계 강화를 위한 행동.

혹은 복수를 부르는 행동.

당신 곁에 있는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은 아주 적음.

통계적으로 그들이 1%가 될 확률은 희박함.

그러니 당신이 관계를 바꿔야 함.

도대체 왜 사람들은 도움이 안 되는 관계에 집착할까요?

사회적 주입 때문임.

'너는 나쁜 친구야!'

당신은 이렇게 말해야 함.

'나는 과거의 내가 아니야.'

'나는 더 이상 그렇게 행동하지 않아.'

'그리고 나는 그 현실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을 거야!'

제 주변에 있던 사람들은 너무 많은 것을 요구했음.

 

< 사례. >

고등학교 방과 후 같이 운동하는 선생님이 있었음.

매일 2시간씩 운동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음.

몸도 좋아지고 자신감도 생겨서 피트니스 사업도 시작함.

누군가 이 이야기를 듣고 그 선생님을 찾아가 저에게 연락이 왔음.

'알렉스! 많은 것을 바라지 않아, 매주 2시간씩 전화 상담을 해줘.'

매주? 2시간?

누구랑도 그러지 않음.

그 관계의 가치는 과거에 머물러 있음.

저를 나쁘다고 볼 수도 있음.

하지만 저는 그를 위해 2시간, 연 100시간을 소비할 마음이 없음.

우리는 힘, 시간, 집중과 에너지를 한정되게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한 곳에 퍼붓지 않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음.

 

당신은 친절한 사람이 되고 싶을 것임.

솔직해지면 됨.

당신이 누군가의 뒤에서 하는 말?

그들 면전에 대해 말하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