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댄 록] 어떻게 해야 진로를 결정하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NASH INVESTMENT 2022. 3. 4. 14:32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진로에 대해 묻습니다.

어떻게 해야 제 인생에 맞는 직업을 고를 수 있을까요?

라고 말이죠.

가장 잘 맞는 진로를 고르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 중 하나입니다.

잘못된 진로를 선택하면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이죠.

그 시간이 몇 개월, 또는 몇 년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경험해보신 분들은 이미 알 겁니다.

사람들은 학교에서 전공을 고릅니다.

그리고 그 전공에 맞는 과목을 공부하죠.

그러다가 몇개월이 지나면 이 말을 하죠.

사실, 저는 이 과목을 좋아하지 않아요.

제 부모님이, 제 친구가 이것이 좋다고 했을 뿐입니다.

솔직히 저는 이것이 싫어요.

제가 공부하고 있는 과목이 싫고 학교가 싫고 여기에서

경력을 쌓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면서 다른 것들을 시도할 겁니다.

그리고 몇개월 시도해본 뒤 무언가 느낌이 오지 않아 진로를 바꾸죠.

사람들은 이렇게 몇 번을 반복하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다.

제 경험을 말씀드려볼게요.

저는 제가 여기에 앉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 없습니다.

제가 원했던 것은 오로지 저희 어머니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였죠.

그 당시 저희는 미국에 있었고 아버지는 홍콩에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파산했고 빚이 10억이 넘었죠.

그랬기때문에 더 이상 저희에게 돈을 보낼 수 없었어요.

그 당시에 저는 저의 진로에 대해 생각할 여유가 없었죠.

그냥 돈이 필요했습니다.

생계를 위한 돈이요.

하지만 지금 저는 제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고 제가 원하는 곳은

언제든지 갈 수 있으며 제가 원하는 사람들과 하고 싶은 것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제 직업이 가장 좋은 이유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저는 저에게 잘 맞는 직업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줄 수 있는 조언 중 첫 번째는

'경험'입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젊다면 여러분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포츠가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할 겁니다.

여러분이 농구만 해왔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오직 농구만이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일이라고

생각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니면 이것만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운동이라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충분히 경험해보지 않았는데 그렇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수영을 해본 적 있나요?

축구는 어떤가요?

탁구는 어떻습니까?

다른 운동은요?

여러분들이 많은 것들을 충분히 시도해보았다면 여러분들에게

맞지 않는 것을 제거하는 것은 쉬울 겁니다.

훨씬 더 빨라질 겁니다.

예를 들면 저는 그림을 그려봤지만 정말로 못 그립니다.

그래서 저는 예술가가 저에게 어울리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

누군가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어울리지 않는 직업입니다.

운동이나 스포츠 같은 것들도 저와 어울리지 않아요.

제가 좋아하지도 않고 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는 제가 변호사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변호사가 되는 것이 제 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죠.

그것은 아버지가 원하는 길이었습니다.

사실 저는 소방관이 되고 싶었고 지금도 소방관이 나오는

영화를 정말 좋아합니다.

저의 삼촌은 소방관입니다.

그래서 소방관이라는 직업에 대해서 더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소방관도 제 취향은 아니죠.

그러고 나서 저는 무술을 배웠습니다.

무술을 가르치는 것이 재미있었고 교관이 목표가 되었죠.

너무 재미있어서 평생 그 일을 하면 좋을 것 같았어요.

그때 저는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술 교관님은 집세도 못 내고 힘들어했죠.

학생 수가 적었기 때문에요.

저는 무술을 좋아하지만 이것으로 생계를 유지하기란

힘들 것이라는 직감이 왔습니다.

이 일을 통해서 어머니를 도와드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이것도 저에겐 선택지가 아니었습니다.

정말 많은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사업을 접하게 되었고 카피라이터로

컨설턴트로 연사로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진로를 선택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제가 있어야 할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여러분들이 있어야할 장소를

찾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일입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께서 저의 의견에 동의하실지는 모르지만

여러분들이 좋아하던 일만 하면 재정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먼저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더 많은 선택지를 거머쥘 수 있을 겁니다.

돈을 벌어서 여러분들에게 다시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했던 방법입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할 것은 최소한 먹고살 수 있는 '돈'을 확보하는 거죠.

그다음이 '열정'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진로가 여러분들에게 충분히 수익을 가져다준다면

그 진로를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아시아 문화에서는 특히 중국에서는

열정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정말 오랜 시간을 일합니다.

아시아에 와 본 적이 있으시다면 그들은 정말 열심히 일하고

돈을 버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하지만 북미는 반대입니다.

그들은 정말 여유로운 사람들이었고 제가 북미에 도착했을 때

저는 저의 '소명 의식'을 찾고 싶었습니다.

저의 '재능'을요.

"난 재정적으로 힘들어도 괜찮아."

"내 것을 찾고 싶어."

이런 말을 한다면 아시아권 문화에서는

"도대체 무슨 말이야?"라고 합니다.

둘 중 어느 철학이 더 옳거나 틀린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 '수익'에 먼저 집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돈을 얻고 나면 여러분들의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 무언가 열정을 느끼는 것을 찾게 된다면 이제

여러분들은 '수익'과 '열정'을 결합시킬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가르치는 것에 열정이 있다는 것을 알았죠.

그리거 저는 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것에 열정을 느껴요.

그래서 저는 배우고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카피라이팅을 마스터했죠.

제 실력이 나아질수록 더 많은 것을 얻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저에게 더 많은 돈을 지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더욱더 많은 돈을 벌기 시작했죠.

저는 골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낚시도요.

그런 것들에 흥미가 없습니다.

다만 가르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이 저의 취미이고 열정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오늘날 이 위치에 서있는 이유입니다.

스크립트 없이도 이야기할 수 있어요.

제가 '열정'과 '수익'을 결합할 수 있을 때 여러분들은

좋아하는 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 여러분은 그것을

더 잘하게 되고 결국 목적을 찾을 것입니다.

이렇게 사는 것이 남은 인생 동안 제가 원하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전 저에 대해 생각해보았죠.

나의 유산은 무엇인가.

내가 죽은 후에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기억했으면

좋겠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댄 록은 정말 성공적인 부자였어.'

라고 기억되기를 원할 것인가?

'이 사람이 나의 인생을 바꿔주었어."

이렇게 기억되고 싶은가?

이것이 바로 오늘날 저의 목적의식이며 제가 오늘날 하고

있는 일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저는 저의 '목적'과 '열정'을 결합했습니다.

이게 지금까지의 저의 커리어입니다.

이 커리어가 여러분들과 같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드리고 싶은 말씀은 경제 활동을 먼저 하시고

그 일을 통해 '무엇에 열정을 느끼는가'를 찾아보시는 겁니다.

일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그 포인트에 도달했을 때

여러분들의 열정은 무엇인지 목적은 무엇인지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아무도 여러분의 길을 말해줄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만의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게 바로 제가 진로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