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23. 13:45ㆍ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미국 4대 프로 스포츠 리그.
MLB : 미국 프로야구.
NFL : 미국 프로 미식축구.
NBA : 미국 프로농구.
NHL : 미국 프로하키.
F&F 부족한 브랜드 파워를 패션과는 상관없는 유명한
이름으로 대체하는 시도를 해버린 것.
외환위기 때 돈되는 사업을 버리고 MLB 라이선스에 집중.
'박찬호 전국인이 본다' - 박찬호붐이 터져버림.
야구모자는 패셔너블하고 만들기도 어렵지 않았는데 '수익성'은 좋았음.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
2000년대 후반 등산복이 인기를 끌면서 아웃도어 열풍.
그중 노스페이스는 10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매출이 급증.
2009년엔 무려 4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해버림.
이때 F&F 김창수 회장은 생각했음.
'2010년즈음 7~8개정도 브랜드로 연 4,000억원정도 매출을 올리고 있었는데
아웃도어 1개 브랜드로 4,000억원 매출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디스커버리 채널을 가지고 아웃도어 브랜드를 출시해 성공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등산복으로서 기능성보다는 캐쥬얼 의상으로서의 특성을 강조)
※ 어차피 등산할 때보다는 일상복으로 많이 입었기 때문임.
등산복의 화려한 컬러(조난 대비, 야생동물 방어)에서 벗어나 가급적 어두운 채도의 제품군을 선택.
부피감이 크고 둔해보이던 기존의 등산복들과는 달리 핏을 강조함.
(디자인 > 기능성)
출시한 브랜드명은 '더도어', 그런데 신생 기업이 낄 자리는 없어서 8개월만에 사업 중단.
잘 만든 제품이고 컨셉도 좋은데 브랜드 파워가 없어서 외면 당함.
그래서 '디스커버리'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음.
(디스커버리 채널의 특성(이미지)를 입히기 위해)
'브랜드명'만 바꾸었는데 매출이 고공행진.
(+ 인기스타가 된 공유를 CF 모델로)
제품성 + 브랜드 = 폭발적인 성장.
(후발주자임에도)
소비자는 상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소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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