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9. 6. 19:45ㆍ부자에 대한 공부/투자 현인들의 인사이트
동선부터 소품 배치까지 총괄하는 레스토랑 디렉터.
(디테일을 책임지는)
다이닝 업계 최대 이슈는?
경기 문제.
방법은? 우선 영업일 단축.
(단가 낮춘 서브 브랜드, 캐주얼 브랜드 오픈)
K-오마카세 = 코스요리 = K-마케팅.
(경기와 같이 식어버림)
외식시장(식=반복구매) 자체는 100조 시장.
(> 패션 > 자동차)
양극화 : 눈에 띄게 성장한 저가 뷔페.
(젊은 사람들이 요리 자체를 안 해서 성장 가능성은 높음)
코로나 기간 부쩍 성장한 아시아 푸드.
(해외여행을 못 감)
좋은 재료의 극히 일부분만 쓰는 파인 다이닝.
얼마나 남을까? 많아야 마진 5%.
높은 고정비 때문에 마진이 남기 어려움.
(인건비, 임대료(강남권) 등)
셰프에게 파인 다이닝은 예술, 철학을 담는 것.
(자존심 등 감성적인 영역)
상방이 열려있어야 손해를 보더라도 사업할 힘이 남.
식품 회사에서는 파인 다이닝은 연구개발 차원.
고가 파인 다이닝은 전체 시장의 0.1%.
(코로나 때 안 오던 사람들이 간 거품이 꺼지는 중)
왕관의 무게를 견디는 비용이 어마어마함.
(미슐랭 3 스타 레스토랑도 문을 닫는 지경)
HMR 등 부가 수입이 필요.
(간판을 이용해서 레버리지를 다른 곳에서 당겨야 함)
재료비를 깎으면 고객들이 바로 눈치래르 채버림.
한국에서는 사람에 대한 값어치를 높게 쳐주지 않음.
(서빙, 셰프 등 인건비 때문에 높은데 비싸게 느껴져 버림)
10~15만 원대 레스토랑이 대체재.
고급 재료를 쓰는 것은 아니지만 장르, 분위기, 요리의 특성으로 풀어내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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