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9. 4. 22:15ㆍ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사회도 늙는다!
일본에 가면 대문 앞에 손잡이가 있음.
일본 화장실에서도 어르신용 손잡이가 많이 보임.
일본 전역에 진 집이 800만 채.
(주인이 살다가 죽거나 요양원으로 감)
(팔면 되지 않나? 판다는 행위는 상당히 피로한 일)
일본에서 혼자 사는 노인인구 현재 약 800만 명.
2040년 1,000만 명 돌파 전망.
일본이 세계적인 선진국인 품목 : 지팡이.
유모차 → 펫용 유모차 → 어르신용 보행기.
일본의 고독사 스케일도 남다름.
일본 GDP 대비 저축 추이.
(고령자가 되면 미래보다는 현재임)
일본 65세 이상 인구비율 30% 도달.
(인구의 10%는 80세 이상)
우리나라는?
2002년 당시보다 사회가 14년 늙었음.
(2002년 중위 연령 31.8세, 2024년 45.5세)
사회 늙는 속도는 사람의 절반 1년에 0.5~0.6세.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 예상.
(65세 인구 비율 20% 이상)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1. 우리가 도시에 살아서 그렇다!
2. 사실 아직 경험의 시간이 짧다!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들어가는 데 걸린 시간 단 7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름, 영국은 50년)
고령화보다 눈에 띄는 것은 즉각적이었던 아이의 수.
(반면 고령화는 눈에 잘 안 보임)
일본 역전까지 단 20년 남았음.
(일본이 50년에 걸쳐서 느낀 점을 단 20년 만에 답습할 예정)
2060년 고령자 비중이 세계 최고가 될 대한민국.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4050이 많이 좋아하는 문화가 등장.
골프 이용객(주 고객이 40대 이상) 추이 상승.
(TV만 켜면 골프 예능 프로)
비슷한 사례로 낚시 예능.
운동 중에 최근에 가장 뜬 운동 : 피트니스 센터.
(살기 위해하는 운동, 체력단련장 숫자는 계속 늘고 있음)
건강한 시니어들의 관심사 1. 여행 2. 건강 3. 맛집.
(반면 주거, 투자, 패션은 관심에서 멀게 됨)
인컴형 상품의 열풍 : '보상'이 '현재' 바로바로주는.
(신탁형 상품이 인기)
건강보조식품 시장 크기 추이 증가.
건강한 염색약 시장 확대.
(이미 글로벌은 2배 확대)
성장, 취업, 성공, 미래, 연애, 결혼, 탄생
↔ 복지, 연금, 정년, 현재, 퇴직, 건강, 죽음.
(대중문화와 담론들)
주된 소비층이 멈춘 사회.
음악, 예능, 드라마, TV 등.
'자영업'이 최대 위기 : 소매판매액 지수 하락 중.
(고물가 + 소비성향 감소)
상가 등 상업시설의 어려움 가중.
[시니어 시프트 현상]
1. 상속세가 사회 담론.
2. 건강.
3. 돌봄, 의료 서비스.
4. 화장품, 패션.
'부자에 대한 공부 > 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니올라] 부자들의 전유물 : 사람과의 접촉(인터랙션)이 귀해진다? (0) | 2024.09.06 |
---|---|
[슈카월드] 2025 정부 예산안, 늘어난 곳은? (0) | 2024.09.05 |
[백설마녀] 소개팅 때 옷차림이 중요한 이유 (0) | 2024.09.04 |
[김웅서] 야생마가 사업을 줄인 이유? (0) | 2024.09.04 |
글로벌 5대 호텔 체인 정리 (0) | 202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