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월드] 사회도 늙는다!

2024. 9. 4. 22:15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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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도 늙는다!

일본에 가면 대문 앞에 손잡이가 있음.

일본 화장실에서도 어르신용 손잡이가 많이 보임.

 

일본 전역에 진 집이 800만 채.

(주인이 살다가 죽거나 요양원으로 감)

(팔면 되지 않나? 판다는 행위는 상당히 피로한 일)

일본에서 혼자 사는 노인인구 현재 약 800만 명.

2040년 1,000만 명 돌파 전망.

일본이 세계적인 선진국인 품목 : 지팡이.

 

유모차 → 펫용 유모차 → 어르신용 보행기.

일본의 고독사 스케일도 남다름.

일본 GDP 대비 저축 추이.

(고령자가 되면 미래보다는 현재임)

일본 65세 이상 인구비율 30% 도달.

(인구의 10%는 80세 이상)

 

우리나라는?

2002년 당시보다 사회가 14년 늙었음.

(2002년 중위 연령 31.8세, 2024년 45.5세)

사회 늙는 속도는 사람의 절반 1년에 0.5~0.6세.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 예상.

(65세 인구 비율 20% 이상)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1. 우리가 도시에 살아서 그렇다!

2. 사실 아직 경험의 시간이 짧다!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들어가는 데 걸린 시간 단 7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름, 영국은 50년)

 

고령화보다 눈에 띄는 것은 즉각적이었던 아이의 수.

(반면 고령화는 눈에 잘 안 보임)

 

일본 역전까지 단 20년 남았음.

(일본이 50년에 걸쳐서 느낀 점을 단 20년 만에 답습할 예정)

 

2060년 고령자 비중이 세계 최고가 될 대한민국.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4050이 많이 좋아하는 문화가 등장.

골프 이용객(주 고객이 40대 이상) 추이 상승.

(TV만 켜면 골프 예능 프로)

비슷한 사례로 낚시 예능.

운동 중에 최근에 가장 뜬 운동 : 피트니스 센터.

(살기 위해하는 운동, 체력단련장 숫자는 계속 늘고 있음)

 

건강한 시니어들의 관심사 1. 여행 2. 건강 3. 맛집.

(반면 주거, 투자, 패션은 관심에서 멀게 됨)

 

인컴형 상품의 열풍 : '보상'이 '현재' 바로바로주는.

(신탁형 상품이 인기)

 

건강보조식품 시장 크기 추이 증가.

건강한 염색약 시장 확대.

(이미 글로벌은 2배 확대)

 

성장, 취업, 성공, 미래, 연애, 결혼, 탄생

↔ 복지, 연금, 정년, 현재, 퇴직, 건강, 죽음.

(대중문화와 담론들)

 

주된 소비층이 멈춘 사회.

음악, 예능, 드라마, TV 등.

 

'자영업'이 최대 위기 : 소매판매액 지수 하락 중.

(고물가 + 소비성향 감소)

상가 등 상업시설의 어려움 가중.

 

[시니어 시프트 현상]

1. 상속세가 사회 담론.

2. 건강.

3. 돌봄, 의료 서비스.

4. 화장품,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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