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최애 커피, '스타벅스(별다방)'에 대해서

2024. 5. 22. 15:13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주식회사 에스씨케이컴퍼니(SCK).

1997년 9월 설립.

라이선스 운영.

이대R점이 1호점, 2004년 100호점 오픈.

2023년 12월 20일 기준 1,812개 점포.

24시간 운영매장은 전국에 단 2곳 뿐.

(매장운영 효율성과 파트너의 안정성을 고려)

 

이마트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 50:50 합작 회사(스타벅스 코리아).

→ 2021년 7월 이마트와 싱가포르 투자청에 매각(에스씨케이 컴퍼니).

(대한민국 내 모든 스타벅스 매장은 단독 라이선스(상표권) 방식으로 운영)

※ 독점이라서 '수익'이 높음.

 

글로벌 라이선스 시스템에 의해 브랜드 품질 관리를 위한

원두 구매, 매장 인테리어, 글로벌 상품(음료) 출시를 위한 레시피 제공

ex) 스타벅스 병, 캔(RTD : Ready-To-Drink)는 동서식품, 서울우유 라이선스.

 

스타벅스는 기본적으로 '메인 스트리트 직영점' 방식을 취함.

(신중하게 입지를 선정하여 가장 상권이 좋은 위치에 매장 오픈)

'카페형 매장' = 넓고 쾌적한 공간을 설계하여 고객이 장시간 머묾.

출점 거리 제한(500m 이상) 제한을 받지 않아 집중적으로 오픈.

ex) 강남구, 서초구에만 137개.

 

2014년 5월 스타벅스앱 사이렌 오더가 한국에 먼저 런칭.

(퍼스널 옵션으로 결제도 가능)

 

기프티콘 사용에 제한이 없고 차액을 지불하거나

일부 사용, 합쳐서 사용할 수도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