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8. 13:50ㆍ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글로우서울은 공간기획, F&B 전문 회사.
공간의 특별함.
메뉴의 특별함.
브랜딩의 특별함.
기존과는 차별화된 매장.
(파격적인 시도)
30대 중반에 모아둔 돈도 없었는데
첫 창업을 스스로 하면서 폭삭 망해버림.
(2억 순손실)
서비스나 사이니지*의 모양 따로 전부 각각 놀고 있었음.
* 누군가에게 특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든 시각적 구조물
메뉴도 각 나라 음식들이 다 섞여있었음.
그러니 매장의 '정체성'은 흐릿해지고 '충성고객'도 업었음.
브랜딩 = 메뉴 + 서비스 + 사이니지.
하나의 컨셉으로 방향이 일치해야 함.
(세계관 통일, 완성도)
망하는 매장은 1가지뿐만 아니라 대부분
복합적인 문제들이 산재해서 망하는 것임.
(과감한 결단으로 리뉴얼)
결국 창업을 할 때 자본은 한계가 있음.
'콘셉트'와 '특이점' 없이 예산을 짜면 안 됨.
매장의 핵심 포인트를 강조하는 것이 좋음.
(선택과 집중)
※ 반드시 기억할 수 있는 포인트.
(메뉴, 서비스, 공간(포토존) 등)
마감 비용을 최소화하고 뇌리에 남을만한 것에 집중해야 함.
매장 초반에는 공간이 중요함.
그리고 다음 메뉴.
정상 궤도에 들어가서는 서비스.
(서비스가 망가지면 핫플이어도 1년을 못 넘김)
'손님이 오는 것'이 장사의 알파이자 오메가(처음이자 끝)
장사가 잘되는 상권에서도 5%만 살아남음.
5% 안에 들어갈 수 있다? 그것이 착각임.
5% 안에 들어가려면 뛰어난 100명 중 5등이 되어야 하는데
그만한 노력과 준비가 반드시 필요함.
트렌드는 돌고 돌지만 예측의 영역이 아닌
크리에이터들이 그 트렌드를 이끄느냐의 선택의 문제임.
(대중이 인정하고 누군가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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