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데이브 램지] 부동산에 먹히지 마세요

NASH INVESTMENT 2022. 1. 8. 12:06
반응형

20~35 사이에 불고 있는 유행이 있어요.

우리와 소통하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어요.

긍정적인 면도 있어요.

요즘 20대 세대들은 막대한 기업가적 열정을 가지고 있어요.

독립적으로 되고자하는 것으로 보이죠.

탐욕의 이유만이 아니라요.

진취적이고 상당히 긍정적이죠.

하지만 이것이 20대들이 2가지를 하도록 촉진해요.

대부분 잘못된 방향으로요.

너무 서두르게 하거든요.

저도 같은 실수를 했어요.

기업가가 되기 위한 멋진 열정은 젊은이들이 부동산을 사게 해요.

"부동산을 사야 해!"

"부동산으로 부자가 될 거야!"

제가 20살 시절 소비자 광고가 시작된 시기였어요.

부동산 산업과 가까이 자랐고 부자가 되고자 했어요.

그리고 26살에 백만장자가 되었죠.

비트코인 열광이나 게임스탑 열광과 같아요.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열의죠.

"무언가를 할 거야!"

"이것도 해볼 거야!"

이것은 탐욕이 아닙니다.

저의 관점에선 이건 '진취성'입니다.

긍정적인 욕망이요.

하지만 저에게 일어난 문제는 제가 감당할 수 없는 부동산을 구매했고

그것을 레버리지 해서 전부 빌린 돈이었고 저의 부동산 40억 중 30억이 빚이었죠.

현금 흐름이 없었고 비싸게 되팔려고 했어요.

현금 흐름이 없었어요.

제가 이런 계산에 도가 튼 이유입니다.

이것이 저를 박살 냈죠.

은행에서 압박은 들어오는데 현금이 전혀 없었거든요.

저는 자산들이 있었지만 현금이 없었어요.

부동산에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닌 파산 직전을 뜻합니다.

부동산은 마진이 없어요.

좋아할 게 아닌, 채무입니다.

마진이 없는 것에 투자하는 것 혹은 높은 리스크를 가진 투기적 행동은

당신의 기업가적 열정을 오용하는 것입니다.

열정은 좋아요.

하지만 그것에 현명함을 더하세요.

속도를 줄이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당신의 모든 것을 하이-리스크에 투기하지 마세요.

마진 없는 과도한 레버리지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

하이-리스크 투기를 하며 게임하는 것 마냥 생각합니다.

모든 칩을 올인한다고요.

아주 위험한 생각을 할 수 있어요.

"부동산이 좋은 투자라면 내가 얼마나 돈이 없든, 부동산은 좋은 거야!"

잘못된 생각입니다.

제가 부동산을 거래했던 시절 몇 사람들은 제가 천재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모든 부동산을 매수할 때 말이죠.

나이 드신 분들을 제외하고요.

부유하신 노인들이 말했죠.

"레버리지가 심해, 현금이 부족할 거야."

"분명 문제가 되어서 한 번 데일 거야."

"분명히 말이야!"

저는 "당신은 늙어서 이해 못 할 겁니다."

"자본 시장에선 이렇게 해야 돼요."

모든 현금을 썼죠.

수익률은 좋았지만 현금이 없었어요.

유동성이 없어서 빵조차 사지 못했어요.

그런데 부동산은 40억이 있었죠.

당신의 '거만함'은 '비성숙함'을 보여줄 것입니다.

내가 무시무시한 공룡이 아닌 단순한 아이라는 것을요.

그러니 요즘 세대들의 강력한 이 열망을

더 완만하고 조직적인 높은 마진의 현금 위주에 쏟으세요.

그렇게 부동산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저는 부동산이 많아요.

여러분들도 부동산을 매수했으면 좋겠습니다.

먹히는 것 말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