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평범성'이란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2025. 5. 19. 13:11ㆍ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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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평범성'(The Banality of Evil)은 독일 출신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1963년에 출간한 책 *『예루살렘의 아이히만』(Eichmann in Jerusalem: A Report on the Banality of Evil)*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도덕철학, 정치철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개념 설명
**"악의 평범성"**이란 말은 다음과 같은 뜻을 담고 있습니다:
대량학살이나 비극적인 악행은 종종 괴물이나 정신병자에 의해 저질러지는 것이 아니라,
특별히 악의적이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이 아무 생각 없이, 책임을 회피한 채
체계의 명령에 순응하면서 실행된다는 점을 지적하는 개념입니다.
📌 역사적 배경
한나 아렌트는 1961년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Adolf Eichmann)**의 재판을 취재하기 위해 이스라엘 예루살렘에 갔습니다. 아이히만은 유대인 강제이송과 홀로코스트를 실행한 핵심 인물 중 하나였습니다.
아렌트는 그를 "괴물"일 것이라 예상했지만, 직접 본 아이히만은 매우 평범하고, 유능한 관료처럼 보였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 인물이었다고 분석합니다.
그는 "나는 명령을 따랐을 뿐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아렌트의 핵심 주장
- 아이히만은 악마가 아니었다.
그는 냉혈한 살인자가 아니라, 자기 생각 없이 명령을 수행한 관료였다. - 사유(思惟)의 결여가 악을 만든다.
비판적 사고 없이 체제나 상사의 명령에 복종하는 사람은
커다란 악을 저지를 수 있다. - 악은 특별하지 않다.
우리는 누구나 "평범한 사람"으로서 악의 수단이 될 수 있다.
🧠 철학적 의의
- 도덕적 책임 : 단순한 복종이나 체제 순응이 도덕적 면죄부가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사유의 중요성 : 악을 방지하려면 스스로 판단하고 도덕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 전체주의 비판 : 개인이 무력화되고 체제의 톱니바퀴가 될 때, 대규모 악행이 가능해진다는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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