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세이벨] 트위치 창업자의 사업 조언(문제와 해결책에 집중해라)

2022. 1. 19. 23:26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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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사업 아이디어가 훌륭해야 한다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바로 그 오해를 없애는 것입니다.

저는 Justin TV라고 불리는 회사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나중에 Twitch라는 회사가 되었고, 아마존에 1조에 팔렸죠.

저희의 원래 아이디어는 온라인 리얼리티 TV쇼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온라인 리얼리티 TV쇼'와 게임 플레이어들을 보면서

'라이브 비디오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분명히 구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희 아이디어는 결국 그렇게 되었죠.

따라서 어떤 식으로든 초기 아이디어가 훌륭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함정에 빠지면 안 됩니다.

대신 저는 이렇게 생각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문제'부터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사업을 아이디어로 시작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즉시 당신의 아이디어를 평가받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로 시작하고 문제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훨씬 쉽습니다.

문제 대해 생각할 때, 이렇게 스스로에게 질문하여야 합니다.

내가 이 문제와 개인적으로 관련성이 존재하는가?

이 문제가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인가?

내 친구들? 내 가족들? 일과 관련된 것? 사회의 것?

보통 문제와 개인적인 관련을 갖는 것은 두 가지 이유로 정말 도움이 됩니다.

첫째, 여러분이 문제와 개인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문제를 정말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여러분이 만들고 있는 해결책이 효과가 없고 좌절하고 낙담하고 있을 때,

문제와 개인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성공적인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계속해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을 도와줄 것입니다.

즉, 제가 여러분의 입장이라면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사업 아이디어가 담긴 작은 아이디어 노트를 쓰고는 합니다.

제 생각에는 그들이 일상에서 매일 스스로 마주하는 문제나 친구들이 불평하는 문제들

또는 가족들이 불평하는 문제들 또는 가족들이 불평하는 문제들을 적어두는 노트를 쓴다면

훨씬 더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다가 흥미로운 문제를 찾았다면, 그다음 스스로에게 물어볼 질문은

"여러분이 왜 그 문제를 해결할 자격이 있는가?"입니다.

'자격이 있다'라는 말은 전형적인 이력서 상의 자격, 예컨대

"오, 당신은 이 분야에 25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군요."라는 식이 아닙니다.

제가 의미하는 자격은

"해당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당신은 이해하는 측면이 있는가?"

"문제를 해결하는 당신만의 방법이 있는가?"

"다른 사람들이 해당 문제를 해결할 때 흔히 사용하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된 문제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당신이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이 단계에서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흔한 문제를 풀려고 한다면

과거에 해당 문제를 풀려고 이미 시도했던 사람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거나 해결하려다가 실패한 것을 참고하는 것도요.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이미 생각해본 고유한 통찰력과

여러분 자신만의 고유한 통찰력이 어떻게 같은지 또는 다른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직관적인 판단입니다.

"이 문제가 나와 잘 맞는가?"

다음 단계는 MVP(시제품)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첫 번째 제품, 즉 당신이 발전시킬 첫번째 해결책.

사용자들이 사용해 볼 수 있고 사용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줄 초기 제품 말입니다.

MVP에 관해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이 만든 초기 제품과 사랑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의 초기 제품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형편없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도 있죠.

그리고 이는 실제로 이 문제가 해결 가능한지에 대해 배우는 첫 번째 과정입니다.

여러분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를 배우게 됩니다.

많은 창업가들이 그들의 제품과 사랑에 빠지지만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또는 그들의 고객과는 사랑에 빠지지 않습니다.

저는 반대로 조언드립니다.

제품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요소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제품은 항상 발전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초기 제품을 너무 사랑하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MVP를 빨리 출시하는 겁니다.

보통은 며칠 또는 몇 주 만에 개발되고 출시될 수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랑스러워하지 않을 수도 있죠.

하지만 이는 여러분이 이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첫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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