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카월드] 게임이론! 노벨상을 받은 아이디어

2024. 8. 4. 10:19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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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의 딜레마 = A, B는 개인의 최선을 선택했지만 전체적으로 최선은 아님.

= 게임 이론.

(내쉬 균형 =  게임 이론에서 경쟁자 대응에 따라 최선의 선택을 하면 서로가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균형상태)

(22살에 노벨상을 받은 존 내쉬)

 

그런데 게임이론은 '1번' 시행일 때이지만 현실은 'N'번 시행임.

1회 차 배신 - 협력.

2회 차 배신 - 배신.

3회 차 협력 - 배신.

4회 차 협력 - 협력.

[Tit For Tat(맞대응)]

1. 반드시 협력하라!

2. 상대방 배반엔 반드시 응징!

3. 화해가 들어오면 용서하고 협력!

4. 상대가 오해하지 않도록 전략을 바구지 않는다!

1:1로 싸우면 한 번도 상대방보다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함.

(같이 얻을 분)

그런데 여려명과 싸우고 누적 점수에서는 1등.

사교육 O X
O (1,1) (3,0)
X (0,3) (2,2)

남이 하기 때문에 결국 사교육을 하게 됨.

(다 안 하면 사회적으로 이득)

 

게임이론 = 최적화 이론.

(+경쟁상대의 반응을 고려)

 

행동경제학.

ex) 손실은 더 크게 느낌, 적은 확률을 과대평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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