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한입] 말려야 할 발언 1위 = 카페나 차릴까?

2024. 5. 18. 18:35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반응형

일과 휴식, 만남과 교류, 여가와 취미까지

모든 일상에 카페가 침투를 하고 있음.

카페를 정말 시도 때도 없이 감.

프랑스 다음으로 인당 커피 소비량이 많음.

아메리카노의 고향 미국이나 에스프레소의 고향인

이탈리아보다 한국인이 커피를 더 많이 마심.

우리나라는 원두의 '수입량'이 곧 '수요량'.

볶은 커피, 조제 커피, 인스턴트커피, 액상 커피를 팔지만

성장이 거의 정체가 되었고 카페를 통한 판매량이 더 늘어나고 있음.

(그래서 세 집 걸러 한 집은 카페)

국가별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전세계 3등.

(미국, 중국 다음 인구에 비해 많음)

스타벅스 매장 수로만 봐도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

 

직장인들이 커피를 마시는 이유? 잠을 깨기 위해서.

주요국 근로시간은 세계 TOP 5.

한국 평균 통근시간 출퇴근 각 1시간.

(체력 소모가 더 클 수 밖에 없음)

한국인 수면 시간 한때 OECD 꼴찌.

우리나라는 놀거리 마저 없음.

 

한국은 계절성 소비가 강해서 카페로 갈 수밖에 없음.

(+휴게 공간)

 

요즘은 4060 중장년들도 커피전문점 방문을 함.

 

치킨점 보다 많은 커피 전문점이 더 많은 실정.

(공급도 많고 경쟁도 치열함)

그런데 문제는 '과잉 공급'.

(폐업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

 

카페 중 개인 카페 비율은 90%.

(저가 프랜차이즈에 경쟁력을 잃어가면서 도태가 되고 있음)

 

시장 자체가 '양극화'가 되어서 스타벅스 아니면 메가커피가 인기가 많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