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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카월드] 일본을 흔드는 도요타 쇼크

NASH INVESTMENT 2024. 2. 4.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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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쇼크.

쇼크가 왔는데 아름다운 추가 차트.

2020년 이후 2배 상승.

엔저 + 하이브리드 인기에 힘입어 최고의 한 해를 보냄.

최근 5년 나스닥보다 많이 상승한 도요타 주가.

(일본의 1위가 상승률이 엄청 좋다?)

2023년 4월 도요타 계열사 다이하츠 차량 안전 테스트 조작 의혹.

도요타의 100% 자회사.

조사 결과 테스트 결과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시판 차량에는 없는 특수 부품을 사용한 점이 발견.

도요타는 제삼자 화법 구사.

12월 20일 외부 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

단순한 1건의 조작이 아니었다!

64개 모델에서 중대한 결함 발견!

즉시 90도 사과하는 다이하츠 경영진.

국룰 사과 자세.

(이것을 본 순간 문제가 더 컸음을 직감)

1~2가지 테스트를 조작한 것이 아니었음.

다이하츠만의 문제가 아님.

점점 더 커지는 스캔들.

다른 자회사에서도 테스트 조작 발견.

심지어 보고서도 허위.

1989년부터 조작 행위를 해왔음.

엄청난 사태에 일본 교통부 일본 모델에 대한 안전 인증 취소 발표.

2014년 1월 도요타 그룹 회장 도요타 아키오.

90도 사과.

그룹이 성장함에 따라 '우선순위가 잘못되었다!'

개발팀에게 촉박한 일정을 주고 통과를 강요하는 문화.

(안전보다 통과)

아무리 그래도 신뢰의 도요타가 어떻게 그럴 수 있나?

우선순위를 바꾸고 준법의식을 개혁하겠다!

당신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요?

2008년에는 리먼 쇼크로 타격받은 회사를 살리느라 바빴다!

2011년에는 동일본 대지진으로 정신이 없었다!

2009~2011년 도요타 대규모 리콜 사태.

도요타 가속 페달 문제.

왜 반복되었는가?

2009년 리콜 사태에서 자신이 보여준

위기 대처 행동이 그룹사에 본보기가 되길 바란다!

도요타는 단기 개발에 몰두.

(저가에 빨리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데 몰두)

(1그램, 1엔, 1초 등의 디테일을 외치면서)

당연히 최종 테스트 과정은 과감히 단축 진행.

(직원들에게 압박)

수많은 자회사들은 도요타의 요구를 거부할 수 없었음.

일본은 현재 제조업에 대한 불신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안간힘.

일본 정부의 강한 도요타 질책.

(자동차 인증 시스템의 근간을 뒤흔드는 부정행위다!)

행정처분의 강도를 저울질하고 있는 일본.

강력한 행정 처분을 하자니 경기 침체가 우려.

(제조업에서의 비중이 18%)

일본 광공업 생산지수 대폭 하락.

모든 책임을 지겠다!

10개 차량의 모델 출하를 일시 중단.

도요타 4개 공장 일시 가동 중단.

신기록을 쓰고 있던 일본의 자동차 수출의 급제동.

전년동월대비 12.4% 감소

(그나마 선방?)

(무사히 해결되는 것이 관건)

대규모 글로벌 리콜 시작.

도요타 미국 일부 차종 운전 금지 경고문 발송.

차량 에어백의 창의적인 조작 방법.

(미리 타이머를 설정해두고 정해진 시간에 에어백이 터지도록 조작)

도요타 노조는 역사상 최고 수준의 보너스 요구할 예정.

역사상 최고가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는 도요타.

(과연 찻잔 속의 태풍이 될 것인가)

2015년 글로벌 2위 자동차 그룹 폭스바겐

나락으로 이끈 디젤 게이트.

폭스바겐이 밀었던 슬로건 '클린 디젤'

어떻게 배기가스 테스트를 통과했을까?

실제 시판되는 자동차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단순한 오류라고 발표했음.

(기술적 불일치)

각도가 다소 작은 유럽식 사과.

CEO 즉각 사임.

핵심 기술자였던 올리버 슈미트 7년형 선고.

2023년 아우디 회장 집행유예 선고.

CEO는 현재 재판 진행중.

미국에서만 배상금 32조원.

벌급 합의금 45조원.

지금도 대손충당금을 쌓고 있음.

한방에 박살나는 폭스바겐 주가.

(-60%)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복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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