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에 대한 공부/성공한 부자들의 인사이트

[머니그라피]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딜)한 이유

NASH PROPERTIES 2025. 4. 22. 09:55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의 손익계산서.

발표 당시에 사업, 영업이익이 699억 달러.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가격은 687억 달러.

대략 82조 버는 회사인데 1/4 세금 내고, 주가 부양을 위해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으로 그중 1/2 하면 가용한 이익의 3년 치를

때려 박아서 이 게임 회사 하나 사겠다는 의미임.

마이크로소프트 사업 부문(클라우드, 윈도, 게이밍, 링크드인, 기타 등) 별

매출이 다양한데 그중 게임 사업은 9% 밖에 되지 않음(절반 이상이 클라우드).

 

기업 가치 측면에서 적정한 인수 금액인가? 오버 페이인가?

인수 당시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매출의 25%를 당기 순이익으로 벌고 있었음.

심지어 안정적임.

(재무적으로 바텀이 닫혀있음)

기술 + IP.

클라우드 시스템 컴퓨팅 파워 측면에서 큰 힘을 가지고 있으니 IP를 붙이면 됨.

 

물건을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

살만한 물건이 시장에 있느냐? 별로 없음.

(큰 게임 회사에 대형 IP를 가지고 있는)

 

그런데 사려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음.

ex) 아마존(AWS 클라우드, 구독 모델), 텐센트, 구글, 애플(아케이드) 등.

MS가 이 물건을 놓치면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