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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더스탠딩] 명동교자는 어떻게 100억원을 1년에 벌었을까? (피치덱 이동열 대표)

NASH PROPERTIES 2025. 2. 27.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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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Companay / O : Owned / F : Franchise / I : Invested. 

COCO(외식 직영) : 본사 매장 소유, 본사 매장 운영.

ex) 한식 프랜차이즈.

FOFO : 프랜차이지 매장 소유, 프랜차이지 운영.

ex) 피자/햄버거, 커피/음료, 디저트/분식 프랜차이즈.

COFO : 본사가 매장 소유, 프랜차이지가 운영.

FOCO : 프랜차이지 매장 소유, 본사 운영.

FICO : 프랜차이지 매장 투자, 본사 운영.

랜드마크 레스토랑.

 

[글로벌 분류 모델]

- 프랜차이즈(가맹 사업), 지역 기반 독립점, 다지점 운영 등.

QSR(Quick Service Retaurant)

빠르고 간편한 식사.

제한된 메뉴, 저렴한 가격.

주문 후 짧은 대기시간.

ex) 맥도날드, 김가네.

Fast Causal.

QSR보다 높은 품질의 음식.

제한된 서비스나 셀프 서비스.

보다 건강한 메뉴.

QSR보다 복잡한 맛의 주문 제작.

ex) 서브웨이, 본죽 비빔밥.

FSR(Full Service Restaurant).

테이블 서비스 제공.

고객 착석 후 주문 다양한 메뉴.

전통적인 레스토랑 형태.

ex) 새마을식당, 놀부 부대찌개.

Casual Dining.

FSR보다 고급.

파인다이닝보다는 적은 부담.

트렌디한 메뉴, 편한 분위기.

가족 및 친구 식사에 적합.

ex) 온더보더, 차이나팩토리.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ex) 영업활동 +, 투자활동 -, 재무활동 + = BEST(성장 단계) = 돈도 벌고 빚도 내면서 투자도 하고.

기업명 / 음식점명 / 매출 / EBITDA /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OPM).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판관비(SG&A*), 원가율

 (Selling, General and Administrative Expenses)

ex) 판매비(광고비, 판매 수수료, 운반비, 인건비 등) / 일반관리비(사무용품, 임차료, 감가상각비 연구개발비 등)

* EBITDA(기업 실제 현금 창출 능력) :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매출액-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판관비 = 영업이익.

영업이익+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법인세비용 = 당기순이익.

 

[소비지출 비목별 구성비]

식료품/비주류음료, 주류/담배, 의류/신발, 주거/수도/광열,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교통, 통신, 오락/문화, 교육, 음식/숙박, 기타상품/서비스.

 

메뉴 10개 이하 VS 메뉴 10개 초과 : 메뉴가 적을수록 마진율이 높았음.

ex) 장사가 안되니 메뉴를 늘렸을 수도.

 

명동교자의 성공 요인으로는 낮은 판관비율(18%),

높은 테이블 회전율, 단일 메뉴 전략, 효율적인 재고 관리(연300회전율)

을 꼽습니다. "카테고리 킬러" 전략으로 경쟁업체가 거의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명동교자의 성공 사례는 단일 메뉴 전략과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에 기인.

가족 기업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 높은 이익률을 유지하는 데 유리.

 

세영유통 : 명동교자에 밀가루 납품, 부동산 임대료(영업외이익)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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